[서양미술사]그리스 미술과 간다라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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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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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그리스 미술
1. 아케익 시대
2. 클래식 시대
3. 헬레니스틱 시대
Ⅲ.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동방원정
Ⅳ. 그리스 문화 유입이 끼친 영향 -간다라 지방을 중심으로
1. 간다라 지방의 불교
2. 그리스 미술(조각)이 간다라 미술(조각)에 미친 영향
Ⅴ. 맺음말
본문내용
그리스 미술이 동방세계로 유입된 이유는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때문이다. 최초의 동서양 문화의 접변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시기는 그리스 문화(미술)의 성숙기 바탕으로 하고 서아시아의 강력했던 페르시아 제국이 쇠퇴의 길을 걷는 틈을 타 진행되었다.(중략)

간다라 불상은 그리스 문명의 영향을 받으면서 불상을 표현하지 않던 기존의 관습을 깨고 불상이 제작되기 시작했다고 보여 지는데 이는 단지 일방적인 수용이라기보다는 그 당시 간다라지방의 불교의 흐름 등에 비추어 불상의 제작 필요에 의해 선점하고 있던 그리스 미술의 모티프나 조형양식을 따온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시기적으로 보았을 때 그리스 문명이 간다라 지방에 유입된 것은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부터이고 이후 박트리아인의 직접 유입(기원전 2세기)이 있었다. 아쇼카 왕에 의한 불교 전래 이전이다. (지금 고고학적, 학술적으로 밝혀진 바로는) 이후 아쇼카 왕 때에도 그리스 문명과,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뚜렷한 불교 미술품이 제작되기는 하지만 불상은 제작 되지 않는다.(후략)
참고문헌
다카다 오사무, 『불상의 탄생』, 1994, 예경,
정수일, 『고대문명교류사』, 2001, 사계절,
이주형, 『간다라 미술』, 2003, 사계절,
이주형, http://studybud.buddhism.org/
최완수,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2002, 대원사,
월뱅크, 『헬레니즘 세계』, 2002, 아카넷,
존 그리피스 페들리, 『그리스 미술』, 2004,
민희식,박교순, 『불교의 고향 간다라』, 1999. 가이아 C&D
http://home.hanmir.com/~ansmm/(그리스 미술)
http://www.iartedu.com/history/west/h1-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