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

 1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1
 2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2
 3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3
 4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4
 5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5
 6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6
 7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주제 : 간다라 미술
· 목차
1. 서론
- 문화로서의 종교
2. 본론
2-1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
2-2 간다라 미술의 특징
2-2-1) 간다라 불상
2-2-2) 간다라 조각
2-2-3) 간다라 사원
2-3 간다라 미술의 영향
3. 결론
- 간다라 미술의 의의
4.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에밀 뒤르켐(Émile Durkheim)은 종교란 사회적 연대를 창조하고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라 하였고, 더 나아가 미국의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는 종교를 문화체계로서 5가지 사항(상징체계, 분위기와 동기설정, 관념의 형성, 관념들의 사실성의 환경, 관념들의 사실성의 환경의 포장) 보았다. 언뜻 보기에는 두 학자의 의견은 달라 보일 수 있겠지만, 그들은 공통적으로 종교를 문화라는 관점으로 보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실제로 여러 지역의 문화적인 차이는 종교적인 차이로 인해 생겨나는 만큼, 이 두 학자의 관점대로 종교는 그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인 색채를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 본인은 그리스도교, 힌두교, 불교 등의 여러 가지 종교 중 불교를 선택하고 초기 불교 시대의 간다라 미술에 주목하여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와 특징 등을 조사하고 그것이 불교권 나라의 문화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출처

미야지 아키라, 인도미술사, 다미디어, 2006년
비드야 데헤자, 인도미술, 한길 아트, 1998년
아지트 무케르지, 인도종교미술, 동문선, 1995년
오강남, 세게종교 둘러보기, 서울 현암사, 2003년
문명대, 간다라에서 만난 부처, 한언, 2005년
Seckel Dietrich, 불교미술, 예경, 2002년
권희경, 불교미술의 기본, 학연문화사, 1999년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