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미학 레포트

 1  니체의 미학 레포트-1
 2  니체의 미학 레포트-2
 3  니체의 미학 레포트-3
 4  니체의 미학 레포트-4
 5  니체의 미학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니체의 미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레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니체의 『비극의 탄생』과 그의 미학
디오니소스형과 아폴론형 (Dionysisch&Apollinisch)
근원들과 영향들
비판과 자기 비판
현대적 의의
맺는 말
본문내용
프레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전통적인 서구 종교, 도덕, 철학에 깔려 있는 근본 동기를 밝히려 했으며, 신학자, 철학자, 심리학자, 시인, 소설가, 극작가 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라는 세속주의의 승리가 가져온 결과를 반성했으며, “신은 죽었다” 는 그의 주장은 20세기 유럽 지식인의 주요한 구호였다
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이 터지자 위생병으로 종군하였으나 병에 걸려 제대한 뒤 평생 병고에 시달리는 몸이 되었다. 당시 유명한 작곡자로 알려졌던 바그너의 음악에 심취했으며, 특히 비극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und Isolde)》를 듣고 매혹된 나머지 처녀작인 《비극(悲劇)의 탄생 (Die Geburt der Tragdie, 1872)》을 저술하였다.
그 외 주요 저서로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 1878-80)》《서광 (Morgenrte, 1881)》《기쁜 지혜 (Die frhliche Wihssenschaft, 1882)》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Also sprach Zarathustra, 1883-91)》《선악(善惡)의 피안 (Jenseits von Gut und Bse, 1886)》《도덕계보 (Zur Genealogie der Moral, 1887)》《바그너의 경우》《우상(偶像)의 황혼》《이 사람을 보라》《안티 그리스도》《니체와 바그너》등이 있다.
니체는 근대유럽의 정신적 위기를, 일체의 의미와 가치의 근원인 그리스도교적 신의 죽음, 즉 “신은 죽었다” 는 사실에서 기인한 것으로 단정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사상적 공백상태를 새로운 가치창조에 의해 전환시켜 사상적 충실을 기했다. 이리하여 신 대신 초인을, 불멸의 영혼 대신 영겁회귀를, 선(善)과 참(眞) 대신 권력에의 의지를,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기쁨 대신에 심연을 거쳐서 웃는 인간의 내재적 삶으로 가치를 전환시켰다.
‘신의 죽음’ 과 그에 따른 모든 전통가치의 상실을 선포했다. 그는 유일하게 지지 받을 수 있는 인간의 반응은 허무주의적 반응, 즉 신이 없음이며, 삶의 목적과 의미에 관한 문제에는 답이 없다고 주장했다. 니체에 따르면, 신의 죽음은 인간을 자유롭게 하고 자신을 완성하며 그 본질을 발견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의 사상은 원숙한 문장과 함께 주로 문학자들에 의해 높은 평가를 받았고, 시대 변천과 함께 사상적 영향을 끼치면서 오늘날의 실존주의자들에 의해 그들의 선구자로 불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