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

 1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1
 2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2
 3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3
 4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4
 5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5
 6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6
 7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7
 8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8
 9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9
 10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에서 사무라이 정신의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문
1. 사무라이란?
2. 사무라이의 신분
3. 사무라이의 정신 - 무사도
4. 엘리트 계층 - 사무라이
① 무(武)에서 문(文)으로
②사무라이의 특권
③사무라이의 생활 규범
5. 사무라이의 윤리 및 삶의 태도
6. 현일본에서의 사무라이 정신
① 근검․절약
② 할복자살
③ 다도문화 발달
④ 검도등의 스포츠 발달
⑤ 경어체 발달
⑥ 좌측 통행 발달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일본은 우리와 이웃을 하는 작은 섬나라에 불과하다. 규모도 유럽의 강대국들에 비해 매우 작은 편이다. 그러나 이 작은 나라는 서양의 대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경제적으로 아주 뛰어난 나라이다. 또한 아시아에서 유일한 선진국 국가이기도 하다. 이렇게 작은 국가가 어떻게 경제 대국을 이루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는 그 이유를 일본의 국민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일본의 국민성은 일본의 옛 지배층 사무라이에 많이 영향을 받았다 한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도 일본의 현대 정신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사무라이의 정신에서 찾고자 한다.
본문
1. 사무라이란?
일반적으로는 무사 또는 귀인을 경호하는 경호원을 지칭한다.
우리나라에서 선비의 뜻으로 쓰이는 ‘사(士)’는 일본에서 사무라이를 뜻하며, 이들에게는 무사도정신이 있다. 일본은 도쿠가와 정권의 수립시기에 유교의 일학인 주자학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일본은 ‘충’의 이념에 더 많은 가치를 두게 되었다. 그결과 일본에서는 주군에 대한 충성과 무를 중시하는 사무라이 정신이 강조되었다. 사무라이는 유교 사회의 지배 계급이자 엘리트 였으며, 동적이고 호전적인 성향을 띠었다.
2. 사무라이의 신분
사무라이는 본래 일본 봉건시대에 처음 생겨난 무사계급으로 한자로는 시(時)라고 쓴다. 시는 ‘모신다’ 는 뜻으로 당시 영주와 같은 귀인을 가까이서 모시면서 경호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사무라이는 신분상 지배계급에 속하며 지(知)․인(仁)․용(甬)을 목표로 극기훈련을 그 정신적 요체로 한다. 초기의 사무라이의 신분은 귀족 수하의 노복(종)에 불과하여 농민과 함께 ‘가인’ 이라 불렸으나, 헤이안조(平安朝)이후 무사(武士)계급이 발달됨에 따라 관(官)이나 원에서 경호를 위한 무사계급의 필요성에 따라 점차 특수한 집단으로 세력과 신분이 상승하게 되었다.
1192년 관동의 사무라이 집단은 군사권력 기관인 막부를 설립하여 중앙 정권을 장악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지배계층으로서의 위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