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레포트

 1  기업문화 레포트-1
 2  기업문화 레포트-2
 3  기업문화 레포트-3
 4  기업문화 레포트-4
 5  기업문화 레포트-5
 6  기업문화 레포트-6
 7  기업문화 레포트-7
 8  기업문화 레포트-8
 9  기업문화 레포트-9
 10  기업문화 레포트-10
 11  기업문화 레포트-11
 12  기업문화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기업문화의 정의

2.기업문화의 기능

3.러시아의 기업문화

4.러시아의 상관습

5.한국의 기업문화
본문내용
기업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조직체의 한 형태이니 만큼 일반개념으로서 조직문화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문화는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고, 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의 행동에 기본전제로 작용하는 조직체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기업문화를 조직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 신념의 총체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문화는 기업이 갖는 독자적 문화이며, 다른 기업이나 조직과 구별되는 행동양식이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기능
스미르시치(L. Smircich)에 의하면 기업문화는 기업조직 내에서 기업구성원들에게 주체의식을 마련해 주고 보다 큰 어떤 것에 대한 몰입의 발생을 촉진시켜 주며 사회적 체계의 안정성을 증진시켜 준다. 그리고 구성원의 행위를 가이드하고 형성시키는 감지도구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기업문화가 기업의 존속, 성장과 경영전략의 수립 및 수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유는 기업문화가 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하고 갈등의 해소와 일체감을 조성하며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요컨대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행위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을 결합시키는 사회적 접착제 역할을 하며 사회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게 하고 또 구성원들의 행위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강한 기업문화를 개발하는 것이 반드시 기업구성원이나 조직성과에 좋은 결과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강한 공유가치와 전통을 조직성과의 원천이 되는 반면에 문제의 원천도 될 수 있다. 즉 강한 기업문화는 다음과 같은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첫째 극히 강한 기업문화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에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근래의 고도의 기술발전과 시장환경의 변화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