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

 1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1
 2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2
 3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3
 4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4
 5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5
 6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6
 7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7
 8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8
 9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9
 10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10
 11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트워크총론] 패킷통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패킷통신의 개요

본론
2. 패킷통신의 역사
3. 패킷통신의 구조
1)논리 채널
2) 효율적인 교환방식

4. X.25의 등장
1) X.25의 표준
2) X.25의 특징
3) X.25의 서비스 내용

5. 패킷통신의 실사례

결론
6. X.25의 미래
본문내용
서론
1. 패킷통신의 개요
패킷통신이란 패킷 스위칭에 의한 통신을 의미한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음성 통신, 데이타 통신, 화상통신, 영상 통신 등의 용어는 통신하는 목적물인 정보의 표현형태가 무엇이냐 하는 관점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거기에 비해 패킷 통신은 통신하는 상대방을 선택하는 스위칭 방법이 무엇이냐는 관점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패킷교환은 스위칭의 기본 단위를 패킷으로 하는 교환방식이다. 여기서 패킷(Packet)은 전송하기 위한 메세지를 정해진 크기로 나누어 일정형식에 맞추어 만들어진 데이터의 블록이다. 전송해야 할 메시지가 긴 경우에는 편의상 다루기 좋은 크기로 나누어 이를 패킷이라고 부른다. 이는 화물을 운반할 때 일정크기로 나누어 상자에 넣어 운반하는 것과 같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패킷은 데이터가 들어있는 편지봉투로 생각할 수 있는데, 편지봉투에 발신지 주소, 목적지 주소 등이 적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패킷도 메시지 앞에 패킷이 전해져야 할 채널의 번호, 패킷의 성격, 형식 등 패킷이 안전하게 최종목적지에 도착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이 붙게 된다.

본론
2. 패킷통신의 역사
패킷망의 기술 진원지는 Arpanet이다. 지금 사용되는 패킷 교환의 원천기술은 모두 Arpanet에서 나왔다. 1968년 미국방성은 Arpanet이라고 불리우는 자원 공유 네트워크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Arpanet은 다양한 호스트 컴퓨터들이 값비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들을 공유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내기 위해 만들어졌다. 1971년에 해체될 때까지 개발된 통신기술은 오늘날 컴퓨터 통신기술의 원조가 된다.
Arpanet이 만들어진 미국에서 최초로 공중 서비스를 위한 상업용 패킷망이 만들어진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텔리넷(telenet), 타임넷(tymnet)등이 그들이며, 미국은 현재 MCI, GEIS, Snet 등 10개가 넘는 공중 패킷망(PSPDN : Packet Switched Public Data Network)들을 경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가별 패킷통신에 대한 코드체계에 대해서 살펴보면 벨기에,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등 세계 거의 모든 나라들이 하나에서 서너개의 공중 패킷망을 운영하고 있어, 이러한 패킷망을 통해 전세계적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데이콤이나 한국통신의 공중 패킷망인 DNS나 하이넷-P의 가입자라면 상기의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나라와 통신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참고문헌
교재 네트워크 총론 참고
http://www.mic.go.kr
http://kmh.ync.ac.kr/Network2/concept/enterstudy/day10/text10-0.htm
http://myhome.thrunet.com/users2/605/hl5pvn/paket.htm
별첨자료 - 이동통신회사 패킷전송과 요금제 사례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