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숭실대 미혼남녀의 결혼관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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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구방법론] 숭실대 미혼남녀의 결혼관에 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기존문헌검토
1. 선행연구의 필요성 및 선정

Ⅲ. 조사설계
1.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연구문제별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의 한계 및 의의



Ⅶ. 부록: 조사 설문지 견본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사회는 많은 변화를 통해 지금에 이르렀다. 변화라 함은 경제, 문화, 사회제도 등 헤아릴 수 없는 다 방면에서 이루어지지만 그 중에서 우리가 생각해 보고자 하는 문제는 가족제도의 변화와 그에 따라서 젊은이들의 결혼에 대해서 갖고 있는 결혼관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 가족제도의 변화는 봉건제도하에서 가부장제의 해체와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다. 가부장제도를 개념 정의하자면 범위와 가부장제도의 주체와 객체에 따라서 많은 분류 및 정의가 가능하지만 지금 연구에 있어서는 그렇게 세부적인 정의는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개념으로 가족 내에서 가장으로 대표되는 개인의 권위에 의해서 구성원을 지배하는 체제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런 가부장제는 결혼에 있어서도 권위적인 풍토를 조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현대에 와서 그런 일은 없지만 권위적인 풍토의 예로는 가장들간의 계약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결혼을 하는 일도 빈번하였다. 이러한 권위주의적인 사회에서의 결혼관은 억압적인 모습 외에 남녀간의 불평등 또한 증가 시켜 온 것이 사실이다. 남성들의 의식 속에서 여성들은 종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사회적인 미덕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관습처럼 여겨져 여성들의 역할과 지위는 그만큼 위축됐다.
자유주의 사상의 발흥과 함께 봉건체제의 파수꾼처럼 보이던 가부장제도 서서히 붕괴를 맞이하게 되었다. 보편적인 평등사상은 인간본연의 존엄성을 부각시켰고 시민권을 확립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변화를 거친 지금도 완벽하게 가부장제도가 사라졌다고는 말할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봉건제도 타파를 위한 근대화의 역사가 서구에 비하여 극히 짧고 자체적으로 이루어졌다고는 말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리고 뿌리 깊은 유교적인 관습의 토착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 사회 전반에 잔재가 존재하리라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까지 우리나라의 가치관은 변화해 왔을까. 이에 대하여 우리는 결혼관의 변화를 조사하여 봄으로써 유추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에 와서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결혼에 대한 관점은 생각보다는 많은 부분 바뀌었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극단적으로 독신족이라 불리는 젊은이들이 매체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결혼제도 자체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로 해석 가능한 상황이라 하겠다. 이 뿐만이 아니라,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단지 동거를 통한 어떤 계약적인, 일시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형태도 젊은이들이 결혼 대신에 선택하는 면도 볼 수 있다. 과연 이러한 변화는 전반적인 수준에서 사회적으로 한층 성숙된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일까. 아니면 단지 구체제에 대하여 젊은 층이 느끼는 염증에서 기인한 것일까. 혹은 남녀간의 결혼관에 있어서 여성의 인식과 남성의 인식간의 양상은 차이가 있는 것일까. 차이가 있다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이러한 문제들을 조사 연구해 보고 예전의 조사들과 비교하여 변화의 정도를 매겨 봄으로써 결론도 내려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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