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개화사상과 근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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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 개화사상과 근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화사상
1) 개화 사상의 뜻
2) 개화 사상의 형성
3) 개화 사상 발전
4) 개화사상 계승
5) 개화 사상의 성격와 의의

2. 조선의 근대화 태동과 발전
1) 근대 사회로의 움직임
2) 조선 근대화의 과정
3) 근대화 운동 비교
4) 근대화 영향의 총평
본문내용
1. 개화사상

1) 개화 사상의 뜻
조선 말기 종래의 전통적인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시민 사회의 형성을 지향한 개혁.진보의 구체적으로는 1853~60년대부터 형성되어 발전한 자주근대화 및 변혁과 진보의 사상을 말한다.

2) 개화 사상의 형성
개화 사상은 1853~60년대 역관출신 오경석, 박지원의 손자 박규수, 의관출신 유홍기 등에 의해 형성되어나갔다. 이들은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을 계승하고 중국에서 구입한 신서 등을 연구하여 개화사상을 형성해 나갔다. 이중 오경석은 1850년대부터 청나라를 오가며 , , 등의 신서와 자명종, 세계지도 같은 새로운 문물을 가지고 돌아왔다. 이 책과 문물들은 화이론적 세계관에 젖어 있던 지배층에게는 이단시되었으나, 조선사회에서 서구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입문서이기도 하였다. 유홍기는 친구 오경석에게 사상과 견문을 전해듣고 신서를 연구하였다. 두 사람은 조선이 얼마나 뒤떨어 졌는가를 깨닫고 봉건제도를 청산하지 않으면 서구열강의 침입으로 인해 나라가 멸망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개화사상을 형성한다. 또한 박규수는 청나라의 베이징에 갔다가 서양 열강에 의해 붕괴되어 가는 중국의 실상을 직접보고 조선의 위기를 의식하게 된다. 그는 귀국길에 , 등의 신서를 들여와서 연구하였다. 박규수는 66년 평안도 관찰사로 있을때 미국 상선 제너럴먼호사건을 치른 후 개화 사상에 눈을 뜨게 된다. 박규수가 서울로 돌아오자 박규수 오경석, 유홍기는 69년 이후 한자리에 모여 개화사상을 연구하게 된다. 그들의 개화사상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국가의 일대 혁신을 위해 새로운 혁신적 정치 세력을 형성해야한다. 둘째 양반신분제도를 폐지하여 유능한 인재를 모두 관직에 등용해야한다. 셋째 서양의 선진 과학 기술을 도입해야한다. 넷째 군함을 갖추는 등 근대적 국방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조선은 쇄국 정책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개국을 단행해야한다. 등이다. 이러한 사상들은 당시 쇄국주의적 주장이 우세하던 당시로서는 획기적이고 충격적이 사상이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