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

 1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1
 2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2
 3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3
 4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4
 5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5
 6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6
 7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분자공학 실험 - 에폭시 수지의 합성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실험주제

에폭시 수지의 합성

2. 실험원리 및 목적



에폭시 수지는 일반적으로 히드록시기를 2개이상 갖는 화합물과 에피클로로하이드린을 반응시켜서 얻는다. 가장 간단한 예로 2몰의 에피클로하이히드린과 비스페놀A 1몰을 반응시키면 다음식과 같이 diepoxide가 생성된다. diepoxide를 비스페놀 A와 적당한 비율로 반응시키면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는 고분자량의 에폭시 수지가 얻어 진다. 물론 이러한 반응 과정에서 부반응이 일어날 수 있고 얻어진 에폭시 구조 대신에 한 개의 에폭시기만 존재하는 화합물이 생성될 수 있으며, 수분에 의해 에폭시기가 가수분해 된 구조도 존재할 수 있어 실제의 히드록시기의 상대적인 수는 이론적으로 계산된 값과는 차이가 있게 된다. 위 반응은 동시에 진행시킬 수도 있고 각 반응을 단계적으로 진행시킬 수도 있다.
한편, 히드록시 화합물과 에피클로로하이드린을 무수 용매에서 산 촉매 존재 하에 반응시키면 첫 번째 단계의 반응에 의한 생성물인 클로로히드린이 주로 생성되며, 다음 단계로 당량의 알칼리를 가하여 반응시키면 위의 diepoxide의 에폭시화합물이 얻어지게 된다. 생성된 에폭시 수지의 구조와 분자량은 반응조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과량의 에피클로로하이드린(히드록시기 1몰 당 약 5몰)을 가하면 주로 양 말단에 에폭시기가 존재하는 화합물이 생성된다. 그러나 에피클로로하이드린의 양이 많아질수록 생성물의 분자량은 작아지게 되며 따라서 연화점(softening point)도 낮아지게 된다.
참고문헌
고분자 공학실험 서적
네이버 백과사전
http://mslab.polymer.pusan.ac.kr/polymer/sub4/sub4_8.html
위키 백과사전
고분자 기기분석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