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

 1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1
 2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2
 3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3
 4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4
 5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건강]흡연과 호흡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흡연의 역사적 배경
Ⅲ. 담배의 유독 성분
Ⅳ. 호흡기의 인체구조
Ⅴ. 흡연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본문내용
Ⅰ.서론

얼마전 모 일간지에 별도의 란에 '당신은 지금 당신의 생명을 태우고 있습니다.'라는 표어를 보았다.
외국에서 크게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금연운동이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어 금연과 관계되는 계몽, 서명운동 및 심지어 상여금제도까지 생길 정도가 되었다.
요즘 흡연은 곧 수명단축이라는 등식이 성립되어 강조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측면으로 볼 때 수명단축 하나보다는 기업경영 면에서 금연이 보다더 효율적이라는 측면이 강조되면서부터 범사회적으로 운동이 전개될 수 있는 것 같다.
수명단축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느냐는 문제는 흡연을 시작한 연령, 흡연량, 기간에 따라 다르다.
하루 담배를 2갑씩 피우는 25세 청년은 같은 연령의 비흡연자보다 8.3년이나 일찍 사망한다는 통계가 있다.
그러면 이렇게 인체에 미치는 담배의 발달사와 인체에서 흡수되는 담배가 호흡기에 어떤 질병을 일으키는지 대략 알아 보기로 하겠다.(중략)

Ⅲ. 담배의 유독 성분

담배 한 개피엔 유독 성분이 4,000여종이나 들어있고 발암물질만도 40여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미연방 환경청의 보고서에는 흡연자가 내뿜는 담배연기를 가장 위험한 발달요소로 지적하였다. 수동적 흡연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가 내뿜는 연기에 60여종의 발암물질이 함유되었다.
동 보고서는 수동적으로 흡연하는 비흡연자의 발암가능성이 대기 오염된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높다고 하였다.
담배가 탈 때 중심부의 온도는 1600 이며 흡연되는 연기는 기상입자상으로 나뉘며 이때 유독물질과 가스 200∼300종류가 영향을 끼친다. 보통 한 개비의 담배는 약 0.5g의 연기를 발생한다. 이중 90%는 기상이고 약 10%는 입자상이며 이중 약 9%이상이 폐기유독물질들로 집중공격되는 장기는 뭐니뭐니해도 폐와 심장 즉 호흡기와 순환기이다.
유독물질에는 CO, CO2, DNH, Argon 등의 가스와 여러 유기물 즉 Ammonia, Cyanide, Phenol, Arsenic, Cresol, Formaldehyanide 등이며 이중에는 금속세공이나 살충제 방부제로 주로 사용하는 인체에 치명적인 약물인 것이다. 여러 가지 약물 중 가장 치명적이며 대표적인 물질을 열거하면
첫째로 Tar이다.
이것을 분석하면 산성, 중성, 알카리성 및 용해되지 않는 물질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물질들을 동물실험하여 그 효과를 보면 산성과 알카리성은 약한 발암효과를 나타내며 중성은 강한 발암효과를 보이고 있다.
중성중에 Benzopyenedms 아주 강한 발암효과를 보이고 있어 접촉만하면 즉시 접촉부위의 생체에서 발암작용을 관찰할 수 있다.
둘째, Nicotine이다.
이는 Tar의 Alkali 성분에 있다. 담배연기중의 Nicotine은 구강점막, 폐포에서 각기 흡수되어 혈액내로 흡수되어 신체 각 부위에서 작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