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

 1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
 2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2
 3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3
 4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4
 5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5
 6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6
 7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7
 8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8
 9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9
 10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0
 11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1
 12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2
 13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3
 14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4
 15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5
 16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6
 17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7
 18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8
 19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19
 20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의 애정표출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려 속요에 대한 개관
1.1 고려 속요란 무엇인가?

2. 적극적 vs 소극적 애정표출 양상
2.1 서경별곡을 통해 보는 적극적 애정표출 양상
2.2 가시리를 통해 보는 소극적 애정표출 양상
2.3 적극적 · 소극적 애정표출 양상을 대표하는 다른 작품들

3. 당대주의적 접근에서 보는 고려속요
3.1 고려 속요와 현대인들 사이의 감정 비교
본문내용
1. 고려 속요에 대한 개관
고려 속요란 무엇인가?
고려시대의 시가 가운데서 경기체가․향가․시조․가사 등의 류에 속하는 작품들을 제외한 나머지 우리말 시가 작품들을 가리키는 이름

고려 속요의 창작 시기와 작자층 및 수용층
고려속요의 창작시기는 추정이 불가능한 등의 몇 편을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작품들이 대체로 12세기 말엽 이래의 고려 후기에 많이 지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다수 작품들의 작자가 알려지지 않은데 속요의 밑바탕을 이루는 민요가 고려 후기에 왕실의 주변인물인 권문세족이 새로운 궁중무악 재편하여 궁중악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속요가 생성되었으므로 본래의 작자층은 민중층으로 볼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재창작하여 향유한 왕실과 권문세족은 수용자층으로 볼 수 있어서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권영민 저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배규범· 주옥파 저, 2010, 도서출판 하우
『原譯 향가/여요』, 이가원 저, 서음출판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