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1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
 2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2
 3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3
 4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4
 5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5
 6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6
 7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7
 8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8
 9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9
 10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0
 11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1
 12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2
 13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3
 14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4
 15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5
 16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6
 17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7
 18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8
 19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19
 20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며
1-2 트위터란 무엇인가?
1-3 연구주제 및 목적
1-4 연구방법
1-5 선수조사

Ⅱ. 본론
2-1 선행연구 검토
2-2 보은씨 부분 추가해주세요.
2-? 특징에 따른 결과분석
2-? 심층면접

Ⅲ. 결론
3-1 정리
3-2 의의
3-3 한계점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들어가며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서 인터넷의 등장은 혁명적인 변화를 야기하였다. 인터넷상의 채팅이나 댓글을 넘어서 최근에는 SNS가 발명되면서 온라인상의 의사소통에 새로운 매체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SNS는 인터넷에 누리꾼이 올린 한 두 문장 분량의 단편적 정보를 해당 내용에 관심 있는 개인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통신 방식을 제공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현상을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다양한 SNS 매체 중에 하나인 트위터의 '활성 이용자(active user)'가 월 기준 2억 명을 넘어섰다. 2012년 12월 18일(현지시간) 트위터 측은 2억 명이 넘는 이용자들이 현재 평균 5일마다 20억 건의 트윗을 전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트위터 측은 지난해 9월 이용자 수가 1억 명을 넘어섰고 올해 봄에는 1억4000명을 웃돌고 있다고 전했었다. 이처럼 트위터의 영향력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트위터 측은 트위터 이용자 수가 조만간 20억 명을 넘겨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가 될 것이라 자신하고 있다. 그렇다면 트위터라는 새로운 대중들의 의사소통 매체의 등장이 언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그들만의 언어 사용에서 나타나는 특이점은 무엇일지 궁금해진다.

1-2. 트위터란 무엇인가?

트위터란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재잘거리듯이 하고 싶은 말을 그때그때 짧게 올릴 수 있는 공간이다. 한 번에 쓸 수 있는 글자 수도 최대 140자로 제한되어 있다.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에 미니홈페이지의 '친구 맺기' 기능, 메신저의 신속성을 갖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서, 관심 있는 상대방을 뒤따르는 '팔로(follow)'라는 독특한 기능을 중심으로 소통한다. 이는 다른 SNS의 '친구 맺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상대방이 허락하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뒤따르는 사람' 곧 '팔로어(follower)'로 등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웹에 직접 접속하지 않더라도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SMS)나 스마트폰 같은 휴대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글을 올리거나 받아볼 수 있으며, 댓글을 달거나 특정 글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퍼트릴 수도 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류하는 '빠른 소통'이 가장 큰 특징으로서 세계적 뉴스채널로 속보를 장점으로 하는 CNN을 앞지를 정도로 신속한 '정보 유통망'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는 데 트위터를 이용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업들도 홍보나 고객 불만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현 외 11인, (2011),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정복, (2003),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코구레 마사토‧이시타니 마사키, (2009), 『트위터, 140문자가 세상을 바꾼다』, 김영사.


김승열, (2009). “모바일 SNS서비스 동향 및 전망”,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
김은미, (2006),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한국 언론학회, 제 50권 2호.
김해연, (2008), "한국어 줄임말의 사회언어학적 고찰", 사회 언어학 제 16권 2호.
이지은, (2011) “한국어에 나타나는 줄임말의 음절규칙 연구”, 학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14차 전국학술대회.
진미화, (2009), "중학생의 휴대폰 문자메시지 사용, 정서조절양식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진보래, (2003), “대인 매체로서의 휴대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