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

 1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1
 2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2
 3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3
 4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4
 5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5
 6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6
 7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감상문 -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설득의 심리학이란?

3. 첫번째 설득의 원칙 - 상호성의 원칙

4. 두번째 원칙 - 사회적 증거의 원칙

5. 세 번째 원칙 - 귄위의 원칙

6. 네번째 원칙 - 휘귀성의 원칙

7. 여섯번째 원칙 - 일관성의 원칙

8. 마치면서... 책에서 얻은 교훈들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정보의 홍수속에서 헤엄치려는 수많은 사람들을 더욱 깊은 물속으로 집어넣고 있다. 뉴미디어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정보의 축적 및 전송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이에 따라 현대인은 정보의 과잉 공급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어떠한 것이 올바른 정보이고 나에게 유용한 정보일까? 이 질문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현대 경쟁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현명하게 대처하기 보다는 어떻게 보면 동물의 기질적인 특성과 다름없는 단순한 모습을 보인다.

이 책은 인간들의 이런 동물과 같이 단순한 심리적인 약점을 파고 들어 사람을 설득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치알디니 교수가 스스로 외판원, 혹은 레스토랑의 웨이터 등의 직접적 체험을 통하여 터득한 실천적 지식들은 설득 현상에 대한 이론과 현실의 균형을 명쾌하게 보여주고 있다.

남을 설득하고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긴 하지만 솔직히 굉장히 신나는 일이다. 내가 하는 말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며 설득을 당하면서도 돌아서고 나서야 ‘아차 내가 속았구나~!’하고 느끼는 듯한 당사자의 얼굴 표정을 보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 책에서 저자는 어떠한 설득의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도록 하자.

●설득의 심리학이란?

서두에서 치알디니 교수가 얘기하는 부분은 새끼 칠면조의 본능에 관한 이야기이다. 어미칠면조는 새끼 칠면조의 ‘칩칩’이라는 소리에 반응하여 모성을 일으키는 행동을 하는데 신기하게도 칠면조의 천적인 족제비인형에 ‘칩칩’ 소리를 내는 녹음기를 붙여도 어미칠면조는 족제비를 자기 새끼인양 쓰다듬는다.

‘칩칩’이라는 소리→ 칠면조의 모성본능을 일으키는 유발기제

인간의 경우도 이와 같은 동물과 유사한 반응을 보인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에게 부탁을 하게 될 때 이유를 제시하면 부탁을 받아내기 쉽다. 여기서 신기한 것은 그 이유 제시가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유제시를 위해 사용한 ‘왜냐하면’이라는 용어에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