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1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
 2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2
 3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3
 4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4
 5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5
 6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6
 7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7
 8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8
 9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9
 10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0
 11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1
 12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2
 13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3
 14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4
 15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5
 16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6
 17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7
 18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8
 19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19
 20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불안의 개념 및 유형
2. 시험불안의 정의 및 요소
3. 시험불안 관련 선행연구
4. 외국어 불안 관련 선행연구


Ⅲ. 검사 제작 및 분석
1. 실시대상 및 분석의 도구
2. 영어시험불안 구성요인 추출 및 체계화 방법
3. 검사문항
4. 양호도의 검증
(1)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
(2) 반분신뢰도
(3)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
(4) 구인타당도: 요인분석
(5) 내용타당도
5. 문항수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우리나라는 국제화시대라는 명목 하에 영어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한글만큼이나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자녀들의 영어교육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사실 영어교육을 공식적으로 처음 접하는 시기는 초등학교 3학년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린 시절 영어 유치원을 다니거나 너나나나 해외연수를 다녀오면서 영어를 미리 접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영어에 대한 중요성이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영어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영어는 공부를 해야 하는 어렵고 부담스러운 존재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며 영어와 관련된 매우 많은 시험을 보게 된다. 간단하게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부터 대학입학을 위한 수능 외국어 영역까지 수차례 영어 시험을 보게 된다. 심지어 영어공부와 영어 시험은 여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대학생이 되어서도 대학을 졸업한 후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서도 우리는 영어 시험과 함께 한다. 대학생이 되어서는 요즘 들어 글로벌 시대의 교육이라 하여 졸업을 위해서는 필수과목으로 영어진행과목 이수학점이 학생들에게 제시되고, 기업에 취직을 하기 위한 스펙으로 토익, 텝스, 토플 등과 같은 시험을 치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에 취직하기 전 면접으로도 영어 면접을 보는 시대인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제 2언어로 여기다 보니 모두들 영어를 잘 하고 싶은 열망이 크며, 이에 따라 영어 시험에 대한 중요도도 매우 크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렇게 영어 시험에 대하 중요도가 매우 커질수록 학생들이 영어 시험에 대해 느끼는 스트레스나 불안 또한 중요도 못지않게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은 ‘시험은 무조건 보기 싫은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며, 안타까운 경우에는 시험에 대한 불안이 매우 커 극단적인 선택으로 자살을 택하는 학생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적절함 시험 불안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지만 시험불안이 너무 높으면 자신의 수행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시험 전의 불안감이 오히려 성적을 향상시키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면서 시험불안에 대한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미루어보아 많은 대학생들이 영어시험에 대해 어느 정도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학창시절부터 중요하게 여겨진 영어시험이 대학에 들어와서도 그 중요도는 끝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기존의 시험불안검사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영어 시험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희열(1991). 시험불안 수준과 시험불안 조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2008). 시험불안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 28권, 194.
김희정(2005). 초등학생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및 학교환경 특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여경(2010). 초등학생 영어시험불안 측정척도 개발과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염규을(1998). 외국어 불안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언어학 제6권 제1호. 215-234.
이미라(2011). 정서적 불안정성과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5-6.
최원혜·문은식(2004).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시험불안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제 18권 제 1호. 한국교육심리학회.
최진승·박영희(1991). 시험불안의 특성과 불안감소 이론 연구. 학생연구 19권,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