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

 1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1
 2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2
 3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3
 4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4
 5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5
 6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6
 7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7
 8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8
 9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뒤르캠과 머튼의 아노미이론의 차이

남부 필라델피아지역에서 목수와 터럭운전기사와 같은 천한 일에 종사하였던 아버지 밑에서 한때 비행소년으로 그리고 길거리의 마술사로 방황하다가 하버드대학에서 사회학에 몰입하였던 머튼은 동부 유럽에서 이민 온 전형적인 유대인 가문의 후손이었다 (Lanier, Henry, 1998: 214). 범죄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문제점을 가지고 태어난 자들 (born as biological and psychological misfits)에 의해서 저질러 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므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무엇보다도 인간의 선천적인 고칠 수 없는 사악함(incorrigible wickedness of men) 때문에 인간사회는 범죄로부터 해방될 수 없다는 주장을 한 뒤르캠과는 대조적으로 머튼은 범죄란 인간의 선천적인 생물학적인 요인과는 무관하다는 이론을 개진하려 노력하였다.

뒤르캠과는 달리 머튼은 인간의 욕구나 욕망은 선천적인 생물학적인 바탕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을 고수함으로서 일견 뒤르캠보다는 생물학적인 요인에 보다 적은 비중을 두는 듯한 인상을 주고있다. 그러나 뒤르캠과 머튼이 주장하는 아노미이론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목적과 수단방법에 대한 견해차이에서 확연하게 부각된다.

먼저 뒤르캠은 특정의 사회나 인간은 원천적으로 비정상적인 병적 상태에 처해 있을 수도 있으므로 (particular individuals or societies may be in a pathological condition) 이 같은 상황에서는 개인이나 사회가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자체가 잘못 설정된 내용을 담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그릇된 목표를 달성하려는 개개인이나 사회는 아노미상태에서 벗어날 수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즉 뒤르캠은 아노미현상이 나타나게되는 근본원인을 잘못 설정된 목표에서 찾고 있으므로 중세봉건사회와는 달리 현대 산업사회에서 보다 빈번하게 아노미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산업사회가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자체가 원천적으로 인간사회가 받아들일 수 없는 그릇된 내용 (ill-conceived contents)을 보다 많이 담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고있다.
참고문헌
장인협, 오정수(1999)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경신외4 : 청소년복지론(2007) 청목출판사
조영승 : 청소년학 총론(1997) 교육과학사
권이종. 김종구 : 청소년이해론 교육과학사
표갑수(1992), [아동복지], [한국사회보장제도의 제조명],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청소년 복지 및 관련서비스 고찰 - 김향초(1991)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