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1  [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1
 2  [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2
 3  [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3
 4  [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개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치사상의 개념
Ⅱ. 플라톤 : 이상국가를 위한 추구
Ⅲ. 아리스토텔레스 : 이상과 현실
Ⅳ. 토마스 아퀴나스 : 국가와 도덕
본문내용
Ⅱ. 플라톤 : 이상국가를 위한 추구

플라톤은 청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체계적인 저술을 한 최초의 고대 사상가였다. 플라톤이 가장 강조 한 덕목중에 한 가지는 '도덕'일 것이다. 도덕적 정당함이야말로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는 그 입장 속에 그것은 암시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보다 보편적인 원리 그것은 그 바른 행동, 즉 덕은 모든 각각의 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라는 것, 그리고 거기에 그의 행복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 보편적 원리의 전제는 바른 행동을 담보해주는 도덕적 지식이 이성에 조응한다는 것, 그리고 정부의 기능은 그 피치자들의 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보편적인 원리야말로 국가론과 다른 대화록에 담겨 있는 플라톤의 정치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플라톤은 기존 정치 생활의 패턴을 개혁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오히려 그는 기성 정치의 패턴을 완전히 새로운 어떤 질서로 전환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 이것은 사회의 적합한 목표에 대한 그의 혁명적인 생각과 일치한다. 그가 생각하는 사회의 바른 목표는 그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능력이 닿을 수 있는 데까지 덕을, 그리고 행복을 성취할 수 있게 하는 조건들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국가론의 주요한 형식상의 목적은 부정의 보다 정의를 선호하는 합리적인 경우를 제시하는 것이다. 정의로운 국가는 그 각 구성원들이 자신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천성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그 기능만을 수행하는 사회이다. 거기에는 세 개의 계급 혹은 집단들의 배열이 있다. 탁월한 합리적인 성품과 이 성품이 부여하는 적절한 지식 보유의 역량을 가지고 지배하는 철인 지도자들, 그리고 무인 계급들, 마지막으로 시민체전체의 경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세 번째 계급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정의로운 국가는 그 지배자들의 탁월성에 의해서 현명하며, 그병사들의 자질로 인해서 용기로운 것이며, 그리고 최상급의 계급의 구성원들이 그 하위 두 개의 계급들의 욕망에 제약 기준을 설치해두는 한에서 자기 통제력을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위의 두 계급들은 여기에 대해서 반항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저항한다면 그들은 최상 계급의 통치의 권한을 침해하는 것이고, 따라서 자기들에게 주어진 역할을 초과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브라이언 레드헤드, 서양 정치 사상, 문학과 지성사,1993
하고 싶은 말
서양정치사상을 고찰해 볼때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를 빼놓고는 그에 대해 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사상가들의 사상을 중심으로 서양정치사상에 대해 정리한 것이 본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