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

 1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1
 2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2
 3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3
 4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4
 5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5
 6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6
 7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분석) 원가분석

Ⅰ. 원가분석의 개념

1. 원가분석의 의의
2. 원가분석과 비용분석의 차이점

Ⅱ. 원가분석의 목적

Ⅲ. 원가분석의 전제

Ⅳ. 원가분석의 방법

1. 기간비교
2. 상호비교
3. 표준실제비교
본문내용
(경영분석) 원가분석

1. 원가분석의 개념

(1) 원가분석의 의의

원가분석(cost analysis)은 원가계산의 결과로 얻어진 원가계산자료를 분석 ․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원가계산에 의해서 얻어진 원가계수(原價計數)를 기간적으로 비교하거나, 타기업의 원가계수 또는 표준원가계수와 자기기업의 원가계수를 상호비교하여 원가차이 및 원가변동의 정도와 그 원인을 분석 ․ 비교해서 검토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원가분석은 원가계산의 이용에 대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재무분석에서 대차대조표를 구성비율법에 의해서 자산구성비율과 자본구성비율 등을 산출해서 분석하는 절차와 같이 원가분석도 제품원가를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과 같이 원가요소별로 분해하여, 그 구성비율을 구하는 절차라고 정의하는 논자도 있다. 그러나 종합된 원가계수를 그 구성요소별로 분해하는 것만으로써는 그 기업의 원가를 파악 ․ 검토해서 원가분석을 하였다고 볼 수는 없다. 이와 같은 절차는 원가분석을 하기 위한 준비절차라고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원가분석은 원가요소의 구성비율을 타기업의 수기간의 원가계수 또는 표준원가계수(또는 예정원가계수)와 비교 ․ 검토하는 수속 ․ 절차이므로 원가분석은 원가비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므로 원가분석을 원가비교라고도 한다.
경영분석을 재무분석과 원가분석으로 구분하는 것은 기업회계를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와 원가회계(cost accounting)로 그 영역구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래에 경영분석이라고 하면 재무제표의 분석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경영분석의 목적이 외부적 목적에 의한 외부자 분석으로부터 내부적 목적에 의한 경영자적 입장에서 분석하는 기업의 내부자 분석으로 이행함에 따라, 재무분석에서도 원가분석의 중요성이 인정된다. 따라서 원가분석도 경영분석의 한 영역을 형성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