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

 1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1
 2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2
 3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3
 4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4
 5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5
 6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6
 7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관광교통업(관광교통사업)

Ⅰ. 교통의 개념

Ⅱ. 교통의 역할과 기능

Ⅲ. 관광교통업의 의의

1. 관광교통업의 개념
2. 관광교통업의 기본적 성격
1) 무형재
2) 수요의 편중성
3) 자본의 유휴성
4) 독점성
3. 관광교통업의 특성

본문내용
관광교통업(관광교통사업)

1. 교통의 개념

현대사회에 있어 교통은 인간생활과 떨어질 수 없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교통'이란 영어로 Traffic, Transportation, Circulation, Communication이란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나, 각각의 의미는 다소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먼저 사전적 의미의 교통의 뜻은 (1) 오고 가는 일, 왕래, (2) 서로 떨어진 지역 간에 있어서의 사람의 왕복, 화물의 수송, 기차, 자동차 등의 운행하는 일의 총칭, (3) 의사의 통달이라고 한다.
여러 학자들의 교통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인류상호관계설, 인간상호 경제관계설, 장소적 이동설, 수송설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인류상호관계설은 경제재, 용역, 사상의 교환과 감정의 표현까지를 포함한다. 인간상호 경제관계설은 경제학상의 용어로 한정하여 경제재와 용역의 교환을 지칭한다. 장소적 이동설은 인간이 자기의 신체 또는 화물의 소재를 변경하거나, 의사를 한 편에서 다른 편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장소적 격리에서 생기는 장애를 제거하는 인간의 행위를 교통이라 한다. 수송설은 장소적 이동설에서 의사의 전달을 구별하여 인간 ․ 화물의 이동을 교통이라 하고, 의사의 전달은 통신이라 하여 교통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와 같이 교통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장소적 이동설'의 관점에서 교통을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장소적 이동설에 따른 광의의 교통정의를 살펴보면, "교통이란 어떤 반복현상을 수반하는 체계 있는 기관을 가지고 거리의 저항을 극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인간(人間), 화물(貸物), 의지(意志)의 장소적 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요약 ․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교통은 공간적 장소의 변화, 장소적 이동이다. 인간의 이동으로서 사람의 통근이나 여행, 화물의 이동으로서 수송, 의지(意志)의 이동으로서 통신이 이에 해당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