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

 1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1
 2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2
 3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3
 4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4
 5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5
 6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6
 7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7
 8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8
 9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9
 10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10
 11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11
 12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여가의 개선과제(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Ⅰ. 노동과 여가의식의 변화

Ⅱ. 여가수용력의 문제

Ⅲ. 여가일탈화 문제

Ⅳ. 여가기회 불평등의 문제

Ⅴ. 여가교육의 문제

Ⅵ. 여가의 상품화 문제

Ⅶ. 여가제약의 문제

Ⅷ. 여가의 사행화 문제
본문내용
현대여가의 향후과제

현대의 여가는 인류학자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인류역사상 전혀 새로운 현상으로 등장한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여가태풍은 인류가 일찍이 겪어보지도, 경험해 보지도 못한 것이기 때문에 대응할 만한 아무런 지적 경험이나 능력을 갖지 못하고 있다. 여가의 문제(leisure problem)는 시간의 증가에 따른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대문명의 방향을 결정하는 문제이며, 동시에 여가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문화에의 전망을 요구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여가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1908년 베블렌(Thorstein Veblen)이 "유한계급론"(The Theory Leisure Class)을 발간하면서 시작되었다. 베블렌은 여가에 대한 포괄적이며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몇 가지의 인상적인 사고를 제공하였지만, 그 후 수십 년 동안 여가문제가 거론되지 않았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급속한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인하여 여가시간의 증가가 괄목할 만한 현상을 보임으로써 다시금 여가를 사회문제로 보려는 시각이 나타났다.
베블렌은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잉여생산물의 약탈로 성립해 온 유한계급의 생활습관이 허영과 차별의 체계로써 심하게 비난하고 있다. 유한계급은 돈과 시간이 많이 드는 생활습관을 자신들과 노동계급을 차별하기 위해 만들어내고, 유한계급은 내부에서도 이러한 차별화가 제한 없이 추구되고, 이 번잡한 차별의 체계가 문화를 빙자해 형성되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한국에 있어서는 '70년대 후반부터 여가가 대중화된 현상을 보이게 됨과 동시에 그로 인하여 파생되는 문제도 심각하게 되었다. 여가에 대하여 일찍이 집중적으로 논의되기도 전에 여가현상의 팽창은 오히려 일탈적 여가현상을 낳았으며, 여가기회가 아직도 전 국민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1) 노동과 여가의식의 변화

오늘날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소득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인류는 노동관과 여가관의 혼돈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오늘날 많은 사회학자들은 노동과 여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노동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며 오락과 여가는 무가치한 것으로 여기던 가치관이 급격히 변화되어 노동이 수단이고, 여가는 목적이라는 의식이 팽배해 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