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

 1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1
 2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2
 3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3
 4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4
 5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5
 6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파워국가와 새로운 국제질서(세계 권력구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파워국가와 신 국제질서

Ⅰ. 다극체제의 등장과 힘의 분산

Ⅱ. 10~20년간 지속될 미국의 파워

Ⅲ. 한, 중, 일 힘의 중심에 설 수 있을까?

Ⅳ. 인구변화로 재편되는 지구촌 권력구도

Ⅴ. 러시아의 우려와 미국, 인도의 여유
본문내용
파워국가와 신 국제질서

(1) 다극체제의 등장과 힘의 분산

지난 2005년 중국과 러시아의 합동군사훈련은 세계의 주목을 끌었다. 두 군사대국의 합동군사훈련은 기존 국제질서의 한 축을 맡아 온 미국과 일본을 긴장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뒤질세라 미국과 일본은 2006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연합상륙작전을 벌였다. 이는 세계가 일극화 체제에서 다극화체제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 국제질서의 주도자였던 나토(NATO, 북대서양 조약기구)는 힘의 이동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중국은 적극적인 자세로 주변국들과의 관재구축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러시아뿐 아니라 인도와도 합동군사훈련을 벌였다.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 같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도 군사훈련을 벌이고 있다. 베트남과는 석유와 가스 등 자원을 공동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중국이 파워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춘 셈이다.
러시아는 지난 2005년 유럽으로 향하는 가스관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며 힘을 과시했다. 인도도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주변국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적극적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은 기존의 국제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도 알고 보면 유럽식 경제관을 세계경제에 주입하기 위한 시도의 하나며 미국식 국제행사에 대항한 유럽세계의 힘의 과시다.
국제사회에서 지정학적 힘의 이동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양상이 아니라 매우 복잡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중국은 인도와 합동군사훈련을 수차례 지속해왔으며 이를 정례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인도와 적대관계인 파키스탄과도 합동군사훈련을 실시해 인도의 심기를 불편케 했다.
그런가 하면 인도는 미국과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며 핵실험 이후 소원해진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했다. 미국은 인도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으며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 것이다. 견제에 견제가 거듭되고 있는 국제질서 속에서 중국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도 합동 대테러훈련을 벌였다. 또한 중국은 일본과도 군사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간엔 우호적인 기류가 느껴지는 듯 보이지만 미국과 일본은 중국을 가상의 적으로 상정한 합동 군사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