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

 1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1
 2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2
 3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3
 4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4
 5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5
 6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6
 7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7
 8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8
 9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9
 10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10
 11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11
 12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3D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본 언캐니밸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3D 애니메이션이란?
2. 언캐니 밸리
3. 작픔 속 언캐니밸리 극복을 위한 노력
4. 주요 작품 비교(라푼젤, 폴라익스프레스, 베오울프, 크리스마스 캐롤)
5..철학적 관점에서 본 가상의 세계와 재현의 문제(장 보르리야르 VS 플라톤)
6. 결론
본문내용
1. 3D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상에 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 입체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서 3차원(3D) 모델이나 캐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한 것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우주 탐험, 군사 프로젝트, 의학 연구, 교육용 교재, 인터넷과 게임 등에서 발전해 온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병행하여 미학적 도전을 계속해왔다. 최근에는 일반 극영화의 특수효과, 광고, 뮤직 비디오, 단편 애니메이션, 100%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등으로 그 적용 분야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2. 언캐니 밸리 - 사실적 표현을 위한 노력
1970년 일본의 로보티시스트 모리 마사히로에 의핸 소개된,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 로보틱스 이론이다. 모리의 이론에 따르면,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 질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에 도달하게 되면 갑자기 강한 거부감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로봇의 외모와 행동이 인간과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면 호감도는 다시 증가하여 인간이 인간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수준까지 접근하게 된다.
이때 '인간과 흡사한' 로봇과 '인간과 거의 똑같은' 로봇 사이에 존재하는 로봇의 모습과 행동에 의해 느껴지는 거부감이 존재하는 영역을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라고 한다.

만약 인간과 닮지 않은 개체의 경우 인간과 비슷한 특성들이 쉽게 드러나게 되고, 이런 인간적인 특성들로 인해 호감도는 증가하게 된다. 앞의 경우와는 반대로 인간과 매우 유사한 개체는 인간과 닮지 않은 특성들이 쉽게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상하다'라고 느끼게 된다. 결론적으로 언캐니 밸리 내에 존재하는 로봇들은 더 이상 인간과 흡사하게 행동하는 로봇으로 판단되지 않고 정상적인 사람과 닮은 사람이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Internet Searching.
-넥스 32 도서관
-네이버 지식백과
- 위키백과, Mori, Masahiro (1970). Bukimi no tani The uncanny valley (K. F. MacDorman & T. Minato, Trans.). Energy, 7(4), 33–35. (Originally in Japanese)
-http://3sang4.blog.me/40034737397
-http://sstv.hankyung.com
-http://newswire.seoul.co.kr/newsRead.php?no=112828&picno=435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mon1004&logNo=14000845306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obnomad&logNo=80049328426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dra3017&logNo=136448414
-http://blog.naver.com/myhiro?Redirect=Log&logNo=80092752674
-http://blog.naver.com/poemever?Redirect=Log&logNo=100037015924
-픽사(Pixar)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한 단계, 업(UP)!
-기술과 이야기의 훌륭한 하모니, 인크레더블
-sstv
-http://blog.naver.com/mizuhashi?Redirect=Log&logNo=120009191988
-“라푼젤 마법 금발은 7년의 결실”- 바이런 하워드 - 네이든 그래노 감독 인터뷰 (포커스 신문사 2011.02.07 -곽명동 기자
-http://mssopia.blog.me/40121808832
-http://pieta999.blog.me/100071821672


# 논문
-3D 입체 애니메이션 영화의 입체감 표현 연구: 을 중심으로-이선진(2010)
-영화 ‘베오울프’와 ‘크리스마스 캐롤’에 나타난 디지털 캐릭터의 언캐니 밸리 현상 분석 연구-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김남훈(2013)
-로버트저메키스의사실적인애니메이션과관객의수용성, 이중호
- 애니메이션에서 리얼리티의 역사적 변용, 이재규
# 도서
-하이퍼리얼리즘 미술과의 조우 – 홍경한, 미술평론가
-박용숙, 『하이퍼리얼리즘』, 열화당, 1989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 하태환 역, 민음사, 1992
-진중권의 이매진, 진중권(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