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D와 언캐니밸리
① 3D의 간략한 정의
->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
->3차원적으로 표현,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 사용
->출력물과는 별개로, 모델은 그래픽 데이터 파일에 포함됨
->3차원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적인 그림으로
I. 도입: 미술에서의 재현과 언캐니밸리
1. 미술에서의 재현
미술에서 ‘재현’이란 사람이나 장소 또는 사물을 그대로 모사하는 것을 말한다.
(1) 미술역사 속의 재현의지
1) 고대 미술
- 인류가 남긴 최초의 그림
- 그림의 목적(주술적인 이유, 수면 위에 비친 것을 소유하고 싶은 의지 등)
언캐니밸리 - 사실적 표현을 위한 노력
1970년 일본의 로보티시스트 모리 마사히로에 의핸 소개된,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 로보틱스 이론이다. 모리의 이론에 따르면,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 질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
언캐니밸리에 대한 이론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질 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에 도달하게 되면 갑자기 강한 거부감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로봇의 외모와 행동이 인간과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면 호감도는 다시 증가하여 인간이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