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아동 사례

 1  정신지체 아동 사례-1
 2  정신지체 아동 사례-2
 3  정신지체 아동 사례-3
 4  정신지체 아동 사례-4
 5  정신지체 아동 사례-5
 6  정신지체 아동 사례-6
 7  정신지체 아동 사례-7
 8  정신지체 아동 사례-8
 9  정신지체 아동 사례-9
 10  정신지체 아동 사례-10
 11  정신지체 아동 사례-11
 12  정신지체 아동 사례-12
 13  정신지체 아동 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 아동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의 분류
3) 정신지체의 원인
4) 정신지체의 특성
5) 장애의 예방적 차원

예제)
1) [다운증후군] 정치인 나경원 씨의 딸 유나 양의 사례
2) [프라더-윌리 증후군] ‘식탐’ 희귀병 ‘프라더 윌리’와 류정선씨
3) [지적장애아 주찬이] "하루, 하루가 힘들지만 이곳이 있어서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어요"
4) [50인 휴먼다큐·49] 1급 지적장애 극복 '스포츠'로 꿈 이룬 정승호씨
5) [인간극장] 날아라 지윤아 - 정신지체 1급 다운증후군 소녀
본문내용
3) 정신지체의 원인

정신 지체의 원인은 옆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다양하지만 크게 생물학적 원인, 환경적 또는 사회문화적 원인, 앞의 두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원인 ① 염색체 이상 증후군
- 다운 증후군(Down syndrome)

↳ 다운증후군의 얼굴 특징
다운 증후군은 가장 흔한 염색체 질환으로서, 21번 염색체가 정상인보다 1개 많은 3개가 존재하여 정신 지체, 신체 기형, 전신 기능 이상, 성장 장애 등을 일으키는 유전 질환이다. 신체 전반에 걸쳐 이상이 나타나며 특징적인 얼굴 모습을 관찰할 수 있고, 지능이 낮다.
다운증후군은 사진에서 보이는 얼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육의 긴장도가 낮아서 축 늘어진 것처럼 보이며, 코가 전체적으로 밋밋하고 눈이 약간 위로 올라갔으며 난시나 사시가 많다. 입이 작고 입천장이 낮아 혀가 입에 곽 차는 것처럼 보인다.
다운증후군 아동들은 신체 건강적 문제도 함께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상인에 비해 심장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확률이 높으며 시각장애, 호흡기질환, 백혈병 등이 발생할 확률도 많다.

- 취약 X 염색체 증후군(Fragile X syndrome)

↳ 취약 x염색체 증후군의
얼굴 특징
: 다운 증후군(Down syndrome) 다음으로 가장 흔한 정신지체의 원인이며, 정신지체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유전성 질환이다.
취약 X 증후군은 23번째 성염색체의 X 염색체의 이상으로 발생하고,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남자에서는 4,000~9,000명당 1명꼴로, 여자에서는 6,000~8,000명당 1명꼴로 발생하며, 정신지체 환자에서 남자 중 5.9%, 여자 중 0.3%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옆의 사진에서와 같이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귀가 크고, 이마와 턱이 약간 튀어나오고, 코가 넓은 등의 신체적 특징을 보인다.
증상들로는 학습장애부터 정신지체까지 가지고 있으며 주의 결핍 및 과잉행동을 보인다. 자폐증성 행동을 보이며, 정서가 불안하다. 관절의 과도한 신전이 보인다(특히 손가락). 또한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② 단일 유전자 이상- 결절성 경화증(Tuberous sclerosis)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