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1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1
 2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2
 3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3
 4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4
 5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5
 6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6
 7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7
 8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8
 9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9
 10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또는 사업배경

2. 목적

3. 목표

4. 프로그램 개요

5. 세부 프로그램 내용

6. 1회 세션 구성 해보기

7. 프로그램 일정

8. 평 가

9. 지역자원 활용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또는 사업배경

현대의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출생률은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 세계적으로 점차 높아짐에 따라 노인문제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고령화는 점차 심화되고, 노인이 퇴직하는 연령은 점차 낮아짐에 따라 사회로부터의 단절로 이어지고 있다. 사회로부터의 단절은 경제적 어려움 뿐 아니라, 노인에게 은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건강의 약화, 배우자의 상실 등 여러 문제와 연결되어 노인 우울증과 노인 자살문제는 우리 사회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 목적

독거노인을 포함한 65세 이상의 지역 거주 노인들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팀별 활동으로 자원봉사자와의 유대관계와 노인들의 친목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작물 재배를 통하여 전원을 즐기는 여유를 가지게 한다. 여가활동을 통하여 삶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노인 우울증 치료와 친목 유지로 노인 자살 예방을 하고자 한다.

3. 목표

◆ 프로그램 시작 전 GDS-K 설문지 통해서 우울감 지수를 조사한다.
◆ 7회기가 끝난 후 중간 GDS-K 설문지 조사를 통해 노인들의 우울감 지수가 사전 설문지 조사 결과보다 평균 3점 이상 낮아진다.
◆ 15회기가 끝난 후 종결 GDS-K 설문지 조사를 통해 노인들의 우울감 지수가 사전 설문지 조사 결과보다 6점 이상 낮아진다.
◆ 16회기가 끝나고 자원봉사자 중학생들의 자원봉사 평가 척도 총 30문항 설문지를 통해 100/150을 얻는다.
◆ 프로그램 종결 후 노인들의 여가모임을 형성한다.

4.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이름 일시 밭을 모두 함께 가꾼다는 의미에서 밭+모두+함께랑 ➝ ‘밭뚜랑’
2) 프로그램 실시 대상 6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그룹 당 8명, 3팀 총 24명을 모집한다.
3) 프로그램 실시 기간4월에서 8월까지 총 18회기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을 5개월 간 실시한다.
4) 투입인력 / 재원 인력 확보농업종사자나 농사 유경험자를 일주일에 한 번씩 방문하도록 섭외하고 중학생 자원봉사자 6명을 모집한다. 미니 텃밭을 조성하는데 커다란 화분을 마련하고 흙을 황무지에 가서 미리 화분에 담아 놓을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