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

 1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1
 2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2
 3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3
 4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4
 5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5
 6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6
 7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7
 8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방법론] 다문화 가정 부부의 갈등으로인한 자녀의 비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 가설

3. 문헌연구

4. 어떤 연구 설계를 사용하여 연구 질문 또는 가설에 답할 것인지 설명한다.

5. 어떻게 조사대상자를 보호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다룰 것인가?

6. 조사대상자를 선택할 것인지 방법을 설명하고 왜 이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가 일반화 될 수 있는 전체 모집단은 누구인지 설명한다.

7. 2개의 개념을 선택하여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고 측정도구의 초안을 첨부한다.

부록
본문내용
1.서론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다문화 가정의 갈등이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사례를 보면 "초등학교 4학년 아들이 갑자기 학교에 가기 싫어하더니 고통 없이 죽을 방법을 물었습니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4학년 교실, 담임교사가 없는 틈을 타 '가장 귀찮게 하는 아이'를 뽑는 투표가 진행됐고 열한 살 이스마엘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아이에 대한 괴롭힘이 시작됐다. 이스마엘은 학교가 싫어졌고 죽고 싶다는 말도 했다. 학교는 사과했지만 이스마엘은 학교로 돌아가지 않았다. 유치원에 다니는 동생마저 외모와 피부색 때문에 놀림을 당하자 아버지는 아이를 캐나다로 보냈다.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140만 명을 넘어섰다. 절반 가까운 다문화가정이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혼가정 비율은 53.4%에 달하고 전혼 자녀와의 갈등도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문화 자정 전체의 49.7%가 별거 중이기도 했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도내 다문화 가족 취학연령 아이들은 모두 1만5262명, 그중 43%에 달하는 6683명이 따돌림, 부적응, 폭력 등의 이유로 자퇴했다. 초등학생 중에는 35%, 중학생 중 51%, 고등학생 중 69%가 학교에 다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문화 26만 가구 가운데 22만 가구는 부모 중 어머니가 외국에 온 경우다. 한국어와 한국문화가 낯선 어머니, 불안정한 교육 환경,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으로 자라나길 바라는 집안 분위기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정체성 혼란을 심화 시키고 있다.

2. 가설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부모갈등이 많을수록 2세의 문제행동이 증가하는가?

연구 질문
1. 다문화가정 부부갈등이 2세의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다문화가정 2세의 또래관계는 부부갈등이 비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조절하는가?

3. 문헌연구
1)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학교생활 적응

(1)연구 질문

-다문화가정 아동의 원만한 담임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성실한 학습활동과 규칙준수 및 학교행사참여를 학교생활적응 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