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1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1
 2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2
 3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3
 4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4
 5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5
 6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6
 7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7
 8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8
 9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9
 10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10
 11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11
 12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12
 13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자살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문제지역과 비교지역 소개

Ⅱ. 본론
1. 강북구의 노인 자살 현황
2. 문제 원인
1) 노인 빈곤 2) 노인복지기관 수의 부족
3. 강북구의 노인자살관련 사업
4. 지역사회 내 활용가능 자원 5. 혼합모델 소개 6. 혼합모델 적용한 개입계획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의료기술의 발달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전체인구의 수명연장과 노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인구 구조 변화에 있어서도 1980년대 전체인구의 3.8%이던 노인인구는 2012년 11.8%로 증가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서울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10명중 1명은 노인이라는 통계가 조사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 에서 우리나라의 60세 이상 노인인구가 하루 12명씩 자살하고 있는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통계청 자료(2011년)에 따르면 인구 10만명 당 65세 이상 79.7명, 80세 이상은 116.9명에 달한다고 한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노인자살률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다른 인구 집단에 비해 노인자살의 원인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성, 결혼상태, 기대수명의 연장, 퇴직으로 인한 직업과 역할 상실, 건강악화 및 신체적 정신적 장애, 배우자의 상실, 경제적 불안정, 가족불화, 외로움과 소외감, 절망감, 우울증상, 약물과 알코올 남용 등의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자살 사고를 증가시킨다.

또한 청소년 자살처럼 충동적 자살 시도 및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로서의 자살 시도가 아니라 실제 자살 하려는 사고가 오랫동안 지속, 계획적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자살에 의한 사망률이 다른 연령군보다 매우 높아 자살시도의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크고 노인의 자살시도가 사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한 사람의 자살로 약 6명 이상의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 지인들이 평생 죄책감, 분노 같은 심리적 고통의 문제를 겪기 때문에 자살은 실제로 우리가 상상하는 범위를 넘는 크고 심각한 문제이다.

그 지역 내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의 심리적 저하가 우려될 수 있고, 그 이후에 발전할 경우 모방이나 분노표출로 인한 제 2차 사회문제를 야기할 할 수 있기에 문제로 대두 된다. 또한, 자살도시라는 낙인이 생길 요지가 있다. 이러한 낙인이 생긴다면, 지역주민의 전출이나 주민 감소, 기피 현상으로 지역 내의 경제 비활성화가 될 수도 있다. 한 사람의 자살로 인한 영향는 피라미드식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내에서 관심을 갖고 자살 방지를 위한 문제 예방과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