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

 1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1
 2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2
 3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3
 4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4
 5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5
 6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6
 7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7
 8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8
 9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9
 10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10
 11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11
 12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개요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기대효과

Ⅲ. 이론적 배경과 근거
1. 이론
2. 경험적 근거

Ⅳ.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Ⅴ. 대상자 및 사업기간

Ⅵ. 프로그램 세부내용

Ⅶ. 마무리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요
요즘 아동에 대한 사랑과 학대를 구별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다. 아동학대에 관한 인식조사(아동학대예방센터 참고)를 한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아동학대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혼의 조사대상자들이 미혼보다 학대로 인식하는 경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예비 부모가 될 가능성이 있는 미혼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학대를 미연에 예방하게 위해 이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우리의 아이들은 사랑받고 보호 받을 권리가 있는데 아동학대가 줄어들지 않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 의하면 이혼이나 가출로 인한 한부모 가정에서 학대가 주로 발생되었다. 아동학대로 인한 그 후유증은 평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신체적 학대와 성적학대, 정서학대, 방임의 상태에 놓여진다면 보통아이와는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런데 아동학대의 대부분이 가정에서 친부모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건복지부의 아동현황보고를 보면 2004년 상반기 동안 전국 36개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접수된 아동학대신고건수가 3,255건으로 전년도 상반기 2,428건에 비해 34%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아동학대자의 79.6%가 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 친부모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 부모들에 대한 바른 아동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부모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동학대는 계속적으로 순환하게 될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아동학대는 아동이 학대 받는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대로 인해 개인적 능력이 박탈되고 장차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장애가 된다. 범죄, 도벽 등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며 학대받은 아동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간의 악순환이 되풀이 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