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

 1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1
 2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2
 3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3
 4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4
 5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5
 6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6
 7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7
 8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의

Ⅲ. 다문화가정 출현의 사회적 배경
1. 독신여성의 증가
2. 여성들의 배우자에 대한 기대치 증가
3. 한국의 성비 불균형
4.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국내 대기업의 초국적 기업화

Ⅳ. 다문화가정에 대한 영남대 학생들의 인식

Ⅴ. 한국의 다문화가정 관련 제도

Ⅵ. 다문화가정 자녀의 성장과 교육 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 급변 하는 사회다. 나비효과라는 이론이 등장할 정도로 우리와 아무런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지구 반대편 일들은 돌고 돌아 예측하기 힘든 형태로 우리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국가와 기업, 개인 너나 할 것 없이 급변 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예측하기 힘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변화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지구촌이라고 불리는 작은 지구 안에서 일어나고 있다. UN, WTO 같이 국제적 기구의 등장뿐만 우리 주변에 많은 외국인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피부에 와 닿게 지구가 더 작아지고 있음을 관찰 할 수 있다. 해외여행객과 외국인 노동자뿐 아니라,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지구촌 사회로 부를 수 있는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한국에서도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고, 많은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되어지고 있다. 이 시간을 통해서 한국의 다문화 가정 출현 배경과 사회적 제도들, 그리고 다문화가정의 2세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의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대한민국은 단일 민족 국가라는 민족주의, 순혈주의가 타 국가에 비해 강하여, 다문화 가정은 오랜 세월동안 혼혈 가정, 혼혈인 등으로 불리며 소외되었다. 그러나 최근 국제결혼의 빈도가 높아져 증가하고, 하인즈 워드나 이다도시, 하일, 이참, 강수일 등의 영향으로 점차적으로 국민의 부정적인 시각과 정서가 해소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부터 국가적으로 새로운 정책이 대두되어 다문화 가정이라는 표현으로 변경되었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가정', '혼혈아' 등 인종차별적인 이미지와 그로 인해 유발되는 정서를 해소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Ⅲ. 다문화가정 출현의 사회적 배경
1. 독신여성의 증가
과거에 부모님들이 여성들에게 주로 이야기하던 말이 “좋은 사람 만나서 결혼이나 잘해라.” 였을 정도로 여성들의 성공은 능력 있는 배우자를 만나서 결혼 하는 것이었고, 역할 또한 사회에서 제한적이었으며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여성들의 인권이 신장되고, 남성과 대등하거나 어떤 면에선 더 뛰어난 능력들을 하나, 둘 인정받으면서 여성들의 사회 진출에 대한 시선들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많은 여성들이 결혼을 통한 성공이 아닌 개인의 능력을 통한 성공을 이루기 위해 어느 때보다 사회진출이 많아졌다. 하지만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에 대한 시선이 좋아졌더라도, 아직 여성들이 사회 안에서 지니는 약점들은 많다. 무엇보다 결혼 후에 여성들이 가정과 직업 중 하나는 포기 할 수밖에 없는 기업 환경들은 여성들이 결혼을 기피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반드시 결혼해야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과거보다 자유로운 현대 여성들의 결혼관은 개인의 성공과 결혼 중 개인의 성공을 선택하는 일이 더 많아졌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