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

 1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1
 2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2
 3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3
 4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4
 5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5
 6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6
 7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에너지 공학 - 원자력에너지 vs 친환경에너지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대체 에너지의 필요성
1) 대체 에너지의 정의
2) 환경오염문제
3) 에너지의 유한성
4) 대체 에너지의 필요성 제고
2. 원자력 에너지
1) 정의
2) 장점
3) 단점
4) 대체 가능성
3. 친환경 에너지
1) 정의
2) 태양 에너지
3) 풍력 에너지
4) 해양 에너지
5) 폐기물 에너지
6) 지열 에너지
7) 대체 가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의 에너지는 땔 레야 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자원이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은 석탄, 석유 같은 화석연료이지만, 이제 한 세대가 쓸 정도의 양 밖에 남아있지 않다. 또한 이런 화석연료의 경우 환경오염 문제도 심각하다. 석탄, 석유의 연소 시 발생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은 대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산성비를 만들고, 스모그의 원인이 되며,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는 화석연료의 연소와 열대우림의 벌채 등으로 인해 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오존층의 파괴도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대체에너지가 이 문제들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체에너지의 정의는 “화석연료에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이며, 개발 대상 에너지로는 원자력, 타르샌드, 오일셰일, 태양열, 태양광, 수력, 지열, 풍력, 해양에너지 등 다양하고, 특히 석유의 대체물로서는 알코올, 식물성기름, 생선기름, 석탄액화유 등이 있는데, 기존의 화석 연료보다 환경에 보다 적은 영향을 끼치는 에너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대체 에너지 중 현재 우리가 가장 눈길을 주고 있는 것이 원자력에너지, 태양열, 수력, 풍력, 지열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이다. 원자력에너지는 우라늄의 핵분열을 이용한 것으로 많은 양의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방출되어 경제적이고,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핵폐기물 문제와 체르노빌등과 같이 사고가 발생하면 큰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것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고, 태양열에너지나, 수력, 풍력, 지열과 같은 재생에너지인 친환경에너지는 원자력에너지의 핵폐기물처럼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지만, 경제성이 원자력에너지에 비해 낮아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자원고갈에 따른 에너지 고갈현상과 환경오염의 대안으로서 이들 원자력에너지와 친환경에너지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대체 가능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상적인 미래의 대체에너지는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대체에너지의 필요성

1) 대체 에너지의 정의
대체 에너지의 정의는 각 나라별로 자국의 에너지 상황에 다라 다르며 넓게 정의 하는 경우 석유 이외에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 및 신재생에너지들 석유가 아닌 모든 에너지원으로 정의하기도 하며, 좁게는 신재생에너지 자체로만 정의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환경에너지 공학/동화기술/김재용 외 5명/2009
인간과 자연을 생각하는 환경과학 개론/주식회사 북스힐/김종욱/2001
알기 쉬운 환경과학/신광출판사/김동욱 외 2명/2007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