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

 1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1
 2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2
 3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3
 4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4
 5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5
 6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6
 7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7
 8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8
 9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생물과 생활 - 뉴스속의 미생물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미생물은주로 단일세포 또는 균사로 몸을 이루며, 생물로서 최소 생활단위를 영위한다. 조류(algae), 세균류(bacteria), 원생동물류(protozoa), 사상균류(fungi), 효모류(yeast)등이 속하며 한계적 생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러스(virus)를 이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지구상 어디에서나 습기가 있는 곳에는 생육할 수 있으며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에 질병을 가져오는 병원미생물, 독소를 생성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 의식주에 관계되는 각종 물질을 변질·부패시키는 원인 생물인 유해미생물도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생물의 특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의약품, 그밖의 공업생산품 등 생산공업에도 많이 이용하며, 간편한 시설로 계속 배양시킬 수 있는 생물자원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미생물의 균주개발에는 유전자공학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이용되고 있다. 자연계에서는 동식물의 시체·배설물·부후물(腐朽物) 등을 분해하는 청소부 역할을 함에 따라 수질환경 및 토양의 지력보존(地力保存)에도 이들 미생물이 이용된다.
이번 레포트의 주제는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된 미생물에 관한 서술이다. 2014년 3월부터 5월까지의 기간중 세계적으로 또는 우리나라에서 큰 영향을 미쳤던 미생물에 관하여 조사해보고 그 중 5종을 선택하여 소개하려 한다.

⦁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주요 미생물 5종 소개

① 김치속 유산균 “CJLP133”

`김치·고추장 발효연구` CJ제일제당 연구소가 아토피·비만 억제 유산균을 찾았다.
김치가 건강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김치에 들어 있는 수많은 미생물들의 발효 작용 덕분이다. 온갖 종류의 김치엔 서로 다른 종류의 미생물 균주 3500여 개가 서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유산균들이 과연 어떤 기능과 효능을 갖고 있을지 분석해 보려면 수많은 김치에서 3500개 균을 일일이 분리해 하나하나씩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 하다.
CJ제일제당 연구소의 김봉준 수석연구원은 "김치에서 3500 개가 넘는 균주를 분리하는 데에만 3년이 걸렸다"며 "분리한 균주를 일일이 연구해 기능성이 강한 균주를 골라내는 과정이 추가로 4년 소요됐다"고 밝혔다. 10년간의 노력은 극적으로 빛을 발했다. 지난해 CJ제일제당 연구팀은 김치에서 떼어낸 3500개 균주 중 133번째로 분석하던 균주가 유산균 특유의 대장운동 활성화 작용 외에도 아토피 치료에 획기적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균의 학술명은 LP(락토 바실러스 플란타룸)였는데, LP균이 아토피 치료에 큰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CJ제 일제당이 세계 최초로 입증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