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미술] 르네상스의 초상화(여성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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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미술] 르네상스의 초상화(여성초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초상화의 의미
2. 북유럽 르네상스(알프스 이북)
3. 초기르네상스
4. 르네상스 전성기
5. 베네치아 르네상스
6. 매너리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초상화의 의미

르네상스의 초상화는 실제인물을 닮았으므로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금만 면밀히 검토해보면 타인의 눈에 비치는 초상화의 실제모습이기 보다는 주인공 자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보이기를 원하는가라는 점이 훨씬 더 중요하게 반영되어 있다. 르네상스의 초상화는 의사소통의 형태이며 소리 없는 언어이다. 지위를 나타내는 연극이기도 한 기호시스템으로 이는 일종의 인상관리였다고 말한다. 주문자 입장에서 보면 초상화는 옷이나 커튼 시계와 같은 과시적은 소모품의 한 품목인 것이다. 따라서 소도구로 등장하는 의자 책상 커튼 기둥 갑옷 장신구 시계 개 하인 등에서 의미를 띠지 않는 소품은 하나도 없다.

고대 조각의 수집이 사회적 위상을 공고히 하는 수단이었듯이 초상화 또한 자신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매개체였다. 르네상스시대의 상류사회에서는 어려서부터 나이들 때까지 초상화를 많이 남겼다. 자기만 소장하는 것이 아니고 친지와 유명인에게 보내기도 하였으며 남의 초상화를 그려 보내기도 하였다. 실제 인물을 보는 기회가 적었으므로 이 초상화들은 자신의 모습을 남에게 남기는 즉 자신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Beckentt, Sister Wendy, 이주헌, 김현우 역, 『(웬디 수녀의) 유럽 미술 산책』, 예담, 2002.
Beckentt, Sister Wendy, 곽동훈 역, 『(웬디 베켓 수녀의) 명화이야기』, 디자인하우스, 1997.
이은기,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시공사, 2002.
임영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지성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