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

 1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1
 2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2
 3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3
 4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4
 5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5
 6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6
 7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7
 8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8
 9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9
 10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10
 11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11
 12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12
 13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방 공무원에 대한 직업 사회학적 접근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연구개괄
1. 개념화
2. 연구주제
3. 연구목적
4. 기존문헌검토




II. 소방조직 개괄
1. 전국소방관서 현황
2. 소방인원 현황
3. 시험제도
4. 소방관 계급, 호봉별 급여
5. 승진시험
6. 소방관서 편제


III. 소방공무원 관련 주요현안.
1.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논란
2. 소방간부후보생 제도 폐지 찬반논란.




IV. 소방조직을 통해 살펴본 거대 관료조직의 특성
본문내용
Ⅰ. 연구개괄

1. 개념화(소방공무원에 대해서)


소방공무원을 본 연구의 연구주제에 맞게 소방사 출신 소방공무원(9급 대우)과 소방간부후보생(7급 대우,소방위) 출신 소방공무원으로 나누어 분류한다. 소방공무원도 공무원의 특성에 따라 많은 계급과 위계질서가 존재하지만, 우리의 연구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실무를 수행하는 소방사와 소방간부후보생이라는 제도로 편입된 소방위의 특성이기 때문에 소방사와 소방간부후보생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겠다.
소방간부와 소방공무원은 처음 직책을 얻는 과정부터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소방직공무원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거나 또는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에 합격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보통의 소방공무원이 되고 후자의 경우에는 간부후보생이 되어 일정기간 교육을 받은 후, 소방장의 지위로 편입되게 된다. 물론, 소방안전관리학과 졸업자와 의무소방원을 대상으로 한 특별채용에 응시하는 방법도 있다. 일반 소방공무원을 채용하는 시험의 경우에는 국어 한국사 영어 선택과목으로는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이 있다. (택2) 특채의 경우 4년제 소방행정학과나 소방학과를 포함한 학과 그리고 2년제의 소방안전관리과를 졸업하여야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 소방법규가 있다. 소방간부 시험은 일반 소방공무원 시험과는 약간 다르게 진행된다. 소방간부-소방위로 발령나게 됨. 소방간부 시험은 매년 1회이며, 임용직급은 지방 소방위이다. 시험은 총 5과목이며, 보통의 소방공무원과 똑같이 체력시험을 거친다.
소방간부가 하는 일은 대부분 행정적인 일이며, 일반 소방사들이 하는 일과는 차이가 있다. 소방간부는 소방과 관련된 언론 홍보나, 소방 관련된 통계자료 등을 모으며 재난 방제를 위한 홍보, 소방 인력 배분, 소방 장비 배분 등을 맡는다. 일반 소방사들은 보통 알고 있는대로 불을 끄거나 구조작업을 위해 현장에서 직접 뛰어다닌다. 소방체계가 다른 공무원 보다는 실무적인 일이 많다고는 해도 행정적인 업무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행정 인원을 중간계층으로 충원하기 위해 소방간부후보생을 뽑는 것이다.

2. 연구주제

소방공무원의 특수성이 관료제적 특성(다른 선발체계를 거친 일반 구성원과 엘리트간의 이질감, 근저의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소방공무원의 특수성이란 다른 공무원보다 실무적인 활동이 많다는 것이다. 경찰도 범인을 잡고 군인도 나라를 지키지만, 소방공무원은 거의 모든 인원들이 직접 불을 끄는 현장에 투입되게 된다. 그러나 공무원 뿐만 아니라 어느 조직이던 간에 행정을 담당할 인원이 필요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실무적인 특성이 강한 소방공무원 조직에도 행정을 위한 인원을 뽑기 위해 소방간부시험을 실시하게 되었다. 또한 소방간부는 소방위가 되어 실무진을 지휘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둘의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은 꽤나 높다고 보았다. 소방사 같은 실무진들은 자신이 직접 불을 끈 경험이 쌓일수록, 그것을 경력으로 생각하고 자랑스러워 하며, 그 경험들에서 권위가 생긴다. 그러나 실무경험이 없는 소방간부는 이러한 권위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지시를 내리거나 함께 업무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