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

 1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1
 2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2
 3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3
 4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4
 5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신화 내용 요약 】

1. 하늘 못의 영웅
2. 대홍수를 다스릴 자
3. 삼태성 삼형제

【신 분석을 통한 이야기 풀이】

1. 하늘 못의 영웅
2. 대홍수를 다스릴 자
3. 삼태성 삼형제

【세계 신화와 비교】

1. 세계의 영웅신화
2. 세계의 홍수신화
본문내용
1. 하늘 못의 영웅
본래 살기 좋았던 백두산 일대의 마을에 흑룡이 나타나 불칼을 휘두르며 물골을 마르게 하여 백두산 상상봉 일대를 살기 힘든 곳으로 만들었다. 그러자 백두산 사람들은 백씨 성을 가진 총각을 장군으로 삼아 흑룡에 맞서 물골을 찾기 시작했지만 물길을 찾을 때 마다 흑룡이 물골을 덮어버렸다. 그런 백장군에게 백두산 마을을 다스리던 봉왕의 외동딸이 찾아왔다. 공주는 백장군에게 청석봉 옥장천의 물을 석달 열흘 간 마시게 되면 천하무적이 되며, 자신이 그 옥장천을 꿈에서 보았다며 함께 찾으러 간다. 옥장천을 찾고 난 뒤 공주는 백일 뒤에 돌아오기로 하고 백장군은 그 곳에서 옥장천 물을 마시며 힘을 기르기 시작한다. 백장군은 석달이 지나고 나서 자신의 힘을 과신하여 백두산 상상봉에서 물골을 찾던 중 불칼을 맞고 쓰러졌다. 이 때 공주가 도착하여 백장군을 보며 눈물을 흘리자 백장군이 되살아나고 공주가 옥장천 물을 떠와 백장군의 기력을 다시 되찾게 한다. 이 후 열흘을 마저 채워 백일이 되자 백장군은 더욱 강해졌다. 백장군과 공주는 백두산 상상봉으로 와 다시 땅을 파서 백두산의 하늘못 천지를 만들었다. 이때 흑룡이 검은 구름을 타고 와 백장군과 싸우게 된다. 백장군도 흰 구름을 타고 흑룡과 맞서 싸우게 된다. 이 때 흑룡의 불칼이 백장군과 싸우며 부러져 날아가 백두산 천지의 북쪽으로 물길을 내게 된다. 불칼을 잃은 흑룡이 도망쳐 어디론가 숨어버리고, 이 후 두 사람은 백두산 천지 물 속에 수정궁을 짓고 함께 살면서 흑룡으로부터 천지를 지켰다.

2. 대홍수를 다스릴 자
백두산에 석달 열흘동안 그치지 않고 비가 내리면서 홍수가 나서 백두산 숲 속이 온통 물천지가 되었다. 그 때 외딴 봉우리에 유복자 아들을 데리고 살아가던 여인이 여와에게 어린 아이의 목숨을 위해 홍수를 다스려 달라고 간곡히 기도하며 죽게되고, 죽은 뒤에 저승에서도 계속해서 기도를 하였다. 이를 들은 여와가 이를 딱히 여기지만 늙은 탓에 거동이 어려움을 한탄하자 여와의 증손녀가 다녀오겠다고 하였다. 증손녀는 백두산으로 도착하여 숨이 끊어지려하는 유복자 아이에게 감로수를 먹여 살린 뒤, 바위를 사흘 밤낮으로 갈아 바위 바늘을 만들었다. 그리고 산더미만한 바윗돌을 날라다가 터진 곳을 막고, 바위돌들을 돌 바늘로 이어서 홍수를 다스렸다. 이 후 백두산에 홀로 남은 유복자를 불쌍히 여긴 여와가 증손녀에게 유복자를 키운 뒤 그와 짝을 맺으라고 한다. 이를 따른 증손녀는 인간이 되어 유복자와 후에 결혼하고 이로 인해 다시 백두산 일대에 사람이 퍼지기 시작했다.

3. 삼태성 삼형제
백두산 흑룡담 아래에 유복자로 태어난 쌍둥이 삼형제가 있었다. 이들의 어머니는 삼형제가 여덟 살이 되자 10년간 세상에 쓰임이 될 만한 재주를 배워오라고 하였다. 첫째는 방석에 앉아 손바닥을 한번 치면 구만 리를 날아갈 수 있게 되었고, 둘째는 한쪽 눈을 감으면 다른 눈으로 구만리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셋째는 뛰어난 무예를 익혔다. 이 후 형제들은 재주를 드러내지 않으며 어머니와 함께 농사를 짓고 살았다. 그러던 중 흙비와 돌비가 쏟아지며 천지가 온통 캄캄해지고, 이후 흙비 돌비가 멈춘 뒤에도 하늘에 태양이 사라지게 되었다. 처음에 일식으로 생각하였지만 사흘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어머니는 삼형제에게 해를 찾아오라고 한다. 삼형제는 처음에 해가 사라진 이유를 알지 못하였으나, 그들의 스승 중 한명이 자신의 스승인 노스승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한다. 삼형제는 그 노스승을 찾아가서 연유를 묻자 노스승이 흑룡담에 살고 있는 암수 두마리 흑룡이 해를 집어 삼키고 하늘에서 놀고 있다고 한다. 이에 삼형제는 각자의 재주를 이용해 흑룡을 찾아가 싸우게 된다. 이후 삼형제의 화살이 암룡의 허리에 꽂히고, 암룡이 해를 토해내면서 세상 천지에 광명이 돌아오게 되었다. 이후 흑룡이 흑룡담으로 한 마리가 도망가고, 또 한 마리는 흑룡담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죽어버린다. 삼형제가 해를 찾고 돌아왔지만 아직 걱정거리가 남아있었다. 물속에 들어간 흑룡이 살아있었기에 삼형제는 하늘로 날아올라가 태양을 지키는 삼태성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