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목표의 구체화

 1  계획목표의 구체화-1
 2  계획목표의 구체화-2
 3  계획목표의 구체화-3
 4  계획목표의 구체화-4
 5  계획목표의 구체화-5
 6  계획목표의 구체화-6
 7  계획목표의 구체화-7
 8  계획목표의 구체화-8
 9  계획목표의 구체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계획목표의 구체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계획목표의 구체화

Ⅰ. 목표의 조작적 규정

Ⅱ. 계획목표의 지표화

1. 지표의 유형
2. 기획과정에서 지표의 효용
3. 계획목표의 세분화 및 지표화

Ⅲ. 경제, 사회지표

1. 경제지표와 의의
2. 국가발전지표의 개선노력
3. 사회지표의 개념
4. 사회지표의 구성방법
본문내용
계획목표의 구체화

계획목표가 계획의 수립 ․ 집행 ․ 평가의 각 단계에서 실효성 있는 지침으로 활용되려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제시되어야 한다. 발전계획의 목표는 복합적이고 질적 측면을 많이 다루게 되므로 계량화하는데 기술적인 제약과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계획수립의 과정에서 가능한 한 시행착오와 낭비를 줄이고 계획집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계획목표를 객관적으로 명료하게 규정하고 측정평가가 가능하도록 척도화할 필요가 있다.

I. 목표의 조작적 규정

공공부문의 발전목표들은 기호나 습자로 제시된 경우보다 언어로 표시된 것들이 더 많다. 언어로 표시되는 발전목표들은 사용되는 개념이나 의미가 추상적이고 모호하여 기획과정의 각 단계에 참여하는 인사들 간에 의사소통상의 혼란을 가져오거나 전달내용이 왜곡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므로 계획목표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과 변수, 그러고 그 관계들을 객관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연구방법론에서는 개념규정의 객관성과 과학성을 기준으로 하여 구성적 정의(constitutive definition)와 조작적 정 의 (operational definition)를 구분하기도 한다. 구성적 정의는 한 개념이나 구성요소를 같은 뜻을 갖는 다른 개념이나 구성요소로 바꾸어 쓰는 것이다. 이는 이론형성을 위해 주로 사용되며, 분석적 ․ 경험적이라기보다는 이론적 ․ 추상적인 성격을 가진다. 반면에 조작적 정의는 개념이나 구성요소를 경험적 ․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행동이나 실증적 절차를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간단한 예를 든다면 지능(intelligence)이나 가치관을 "표준화된 지능검사나 태도검사에 의해서 측정된 결과(점수)"라고 규정하는 경우이다.
조작적 정의는 과학적 ․ 실증적 연구과정에서 측정수단을 개발하고 경험적인 자료를 수집 ․ 해석하는데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특히 무형적인 속성이나 인간의 행태를 분석하고 검증함에 있어서는 과정의 객관화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기술이나 정보의 정확한 전달(communication)을 위해서도 조작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학적인 연구과정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합리적인 계획수립을 위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기획 역시 문제를 과학적 ․ 논리적으로 해결하려는 합리적 사고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