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

 1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1
 2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2
 3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3
 4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4
 5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5
 6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6
 7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7
 8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8
 9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9
 10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사회 계층

⑴ 형성 과정:

농업중심의 전통적인 한국사회는 해방이후 특히 1960년대에 들어와 자본제적 생산양식을 수용하고 산업화를 추진하였다. 자본주의적 산업화는 직업분화와 경제활동의 중심을 비농업분야로 하며, 대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을 자본가, 경영자, 노동자라는 근대적인 계층, 계급으로 변화를 가져온다. 또한 합리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전반에 관료제화가 확대하여 새로운 중간층과 도시자영업자들을 양산한다. 한국사회도 지난 30여 년 동안 산업사회에 독특한 사회적 불평등현상인 계층, 계급의 구조화가 진행되어 왔다. 한국사회의 계층, 계급구조를 인구센서스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한국사회에 자본주의적 계급분화가 얼마나 빨리 진행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양적 구성의 변화는 농어민층의 급격한 감소와 이들의 노동계급, 비영농 자영층, 신증 간층으로의 변화가 골격을 이룬다.

농어민층의 급격한 감소와 노동자계급의 급격한 증가는 한편에서 한국사회의 급격한 산업화 과정 속에 필요한 노동력의 대량창출에서 기인한다. 자본가계급도 일정한 성장을 보이는데, 일제시대 자본을 형성하지 못했던 자본가계급은 해방 후 일제하의 귀속재산 불하처리 과정에서 자본가계급으로 형성되고 이후 산업화 과정에서 자본을 축적하여 핵심 지배계층이 된다. 한편 해방이후 한국사회의 시급한 과제였던 반봉건제의 해체는 농지개혁을 통해 이루어진다. 농지개혁은 1949년에 시작되어 지지부진하다 1957년에 일단락 되었는데, 농지개혁이 농민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못하고 그 내용이 유상분배 원칙을 이루어져 대다수 농민들이 소규모의 토지를 소유한 자작겸소작의 영세농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1950년대에 이루어진 일제하 귀속재산과 농지개혁등의 반봉건제의 해소와 한국자본주의의 재편성을 통해 한국사회는 근대적 계층, 계급구조가 정착되어간다. 귀속재산으로 형성된 산업자본 형태의 자본가계급은 국가자본과 미국원조로 이루어진 대부자본 형태의 국가자본이 사적자본으로의 전화를 통해 사적 독점자본으로 되어가면서 독점자본가계급을 형성한다. 한편 1950년대 말에는 노동인구가 10%선에 육박할 정도로 일정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1950년대 경제구조의 취약성은 농촌과 도시에 방대한 산업예비군을 누적시켰다. 국가주도의 축척과정에서 독점자본은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1970년대 초를 거치면서 국민경제에 대해 배타적인 지배력을 행사하는 재벌의 틀을 갖추게 된다. 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