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한국 민족주의 - 범코리언주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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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세계화 시대의 한국 민족주의의 - 범코리언주의 운동

I. 세계화 시대의 민족통합

II. 범코리언주의의 성격

III. 민족통합의 새로운 환경 및 배경

IV. 범코리아주의의 필요성

본문내용
세계화 시대의 한국 민족주의의 - 범코리언주의 운동

1) 세계화 시대의 민족통합

세계화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예를 들면, 경제세계화, 노동의 세계화, 문화세계화, 생태계세계화 등 분야별로 세계화현상을 관찰해 보면 공통점이 있으나 또한 복잡하다. 그런데 세계화는 대체로 자본, 재화, 노동, 정보, 문화가 국경을 넘어 전 지구적으로 교류확산됨에 따라 지구촌 먼 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전보다 더 직접적으로 인간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처럼 세계화는 현행 국민국가의 국경을 넘어서 전개되고 있으며, 교통운송의 발달에 따라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의 형성, 금융체제의 세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세계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이미 경제영역을 뛰어넘어 우리의 삶 전체로 확산되었고 무엇보다 그것은 우리의 삶에서 시공개념을 급진적으로 변화시켰다.
민족은 영원한 존재다. 민족의 영원성은 장기적인 목표와 이상을 가지고 창조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갈 때 더욱 찬란하게 보장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 한민족은 전체가 공감하는 선명한 이상과 목표를 가져야 한다. 구종서는 세계화시대의 한민족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 또는 과정의 하나로 범민족공동체(Pan-Korean Community)의 결성이 요구된다고 말한다. 이 공동체는 남북한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는 동포를 포괄한다는 점에서 범민족적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의 범한민족공동체는 세 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한민족의 본향인 남북한 국민을 구성원으로 하고 한반도를 그 영역으로 하는 정치, 군사 공동체다. 이것이 곧 통일민족국가로서 범한민족공동체의 중핵이 된다. 둘째는 전 세계의 한인을 구성원으로 하는 문화, 사회 공동체다. 여기에는 소한 민족공동체의 남북한 인민과 미국 ․ 소련 ․ 중국 ․ 일본 등에 군집해 있는 한인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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