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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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미술의 이해 - 르네상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르네상스 미술
    Ⅱ.르네상스 3대 화가
    1. 레오나르도다빈치
    2. 미켈란젤로
    3. 라파엘로
    Ⅲ.작품의 특징
    1. 레오나르도다빈치
    2. 미켈란젤로
    3. 라파엘로
    본문내용
    Ⅰ.르네상스 미술
    14~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미술.
    고대 문화로부터의 인간성의 부활, 자연의 재발견, 개성의 해방 등이 특징적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마사치오의 인체해부학 연구, 원근법에 의한 객관적 사실주의가 추구되었고, 15세기에는 피렌체를 중심으로 보티첼리·만테냐가 활약했다. 16세기에는 로마·밀라노·베네치아 등에서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조르조네 티치아노 같은 거장들이 나와 전성기 르네상스의 회화 양식을 완성했다. 북알프스에서는 플랑드르의 반 에이크 형제, R. 와이덴, H. 보슈, 독일의 S. 로히나, M. 숑가우어 등이 실질적 북방회화의 전통을 쌓아올렸고, 16세기에는 네덜란드의 P. 뷔르겔, 독일의 A. 뒤러, L. 크라나흐, 홀바인 부자(父子), 프랑스의 퐁텐블로파 등이 활약하여 심도깊은 그림으로 발전시켰다. 조각에서는 자연관찰이나 해부학적 연구를 한 이탈리아의 도나텔로, 베르키오로 이어지고 16세기에는 르네상스 최대의 조각가 미켈란젤로가 활약했다.

    Ⅱ.르네상스 3대 화가
    1. 레오나르도다빈치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15세 때부터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의 도제가 되어 회화·조각 등 여러 분야에서 훈련을 받았다. 20세 때 화가 길드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스승의 공방에 더 머물면서 기량을 키워나갔다. 이후 밀라노 대공의 후원으로 17년간 밀라노에 머물렀는데, 이 시기에 〈최후의 만찬〉 등 대작을 그렸다. 또한 회화·건축·기계학학·해부학을 넘나드는 방대한 '회화학'을 집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많이 남겼다.
    생애 후기에 그는 그림보다 과학에 매달려 인체를 해부하고 신체기관을 연구했으며, 새의 비행이나 물의 성질 등을 연구했다. 말년에는 프랑스 왕 프랑수아 1세에 의해 '왕의 수석 화가·건축가·기술자'라는 자랑스런 칭호를 부여받았고, 왕의 궁전 근처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냈다. 이 시기에 신비감을 주는 그림을 소작 남겼고, 과학 연구를 분류·편집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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