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

 1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1
 2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2
 3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3
 4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4
 5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5
 6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6
 7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국 초등학교 언어교육,미술교육,원격교육,인터넷활용교육,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 사회과교육 이야기지도그리기, 미술과교육 교육방송, 과학과교육 탐구활동,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 주5일제수업프로그램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인터넷활용,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내용,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비교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 중학교 미술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태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소개글
    [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사의 역사

    Ⅲ. 미술사교육의 성격

    Ⅳ.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Ⅴ.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Ⅵ. 미술사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미술문화의 이해를 강조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술에 대한 이해도 중시한다. 학자들은 어린이들이 앞으로 직면하게 된 다양한 미술문화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고 어린이들이 자기 앞에 놓여진 미술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미술이해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음을 역설한다. 이들은 현대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미술교육에 반영하려 노력하며, 그러한 생각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제작뿐만 아니라 미술비평, 미술사, 미학 등도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는 미술자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미술의 독자성,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주장되는 미술은 다른 목적, 예를 들면 성격의 치료, 창의성 계발의 수단, 표현기능육성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교과가 아닌, 인간경험과 문화의 독특한 하나의 영역이며, 그것만이 지니는 고유한 성격이 있다고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은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학습은 미술작품에 대한 느낌(경험적 영역), 작품형태의 지각(표현구조의 파악능력), 미술작품의 상징적 의미파악(상징적 영역), 상징적 작품의 주제 파악(주제영역), 작가의 의도와 재료의 선택 이해(재료영역)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학습으로 인해서 어린이들은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 미술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으므로 과거의 미술전통은 미술가의 작업활동에 있어서 토대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임두빈, 한권으로 보는 서양미술사이야기, 가람기획
    ▷ 최병식, 동양미술사
    ▷ 하인리히 뵐플린, 박지형 역(1994),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 홍선표 저(2009), 한국근대미술사, 시공아트
    ▷ H. 곰브리치 저(2002), 서양미술사 에른스트, 예경
    ▷ H.W 잰슨(1971), 미술의 역사, 미술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