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제품에 대해서

 1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
 2  친환경제품에 대해서-2
 3  친환경제품에 대해서-3
 4  친환경제품에 대해서-4
 5  친환경제품에 대해서-5
 6  친환경제품에 대해서-6
 7  친환경제품에 대해서-7
 8  친환경제품에 대해서-8
 9  친환경제품에 대해서-9
 10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0
 11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1
 12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2
 13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3
 14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4
 15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5
 16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6
 17  친환경제품에 대해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친환경제품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친환경 제품의 개념
2.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친환경 제품의 등장 배경
2. 친환경 제품의 현황
3. 환경마크제도
4. 친환경 제품의 SWOT 분석
5. 친환경 제품의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친환경 제품의 개념

친환경제품(親環境製品)이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상품, 즉 쉽게 분해되고 태워도 공해가 없는 제품을 말한다.http://www.mocie.go.kr/noitce/news/report_view
친환경제품의 예를 들자면 썩는 플라스틱이나 비닐 같은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는 제품에서부터, 유기농산물 같은 것까지 광범위하다.


2. 주제 선정 이유
플라스틱 창호시스템을 개발하는 독일 위더홀트(Wiederhold)사는 유럽의 높아 가는 환경규제의 벽을 피하여 해외투자를 하는 대신 자체적인 환경개선과 비용절감을 통한 기술혁신으로 폐창문을 100%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독일시장을 선점하는 등 친환경적 산업구조로의 패러다임을 빨리 전환하는 기업이 장기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http://www.kotra.co.kr/main/trade/country/CR010S.jsp?ctry_cd=5101

여기 또 하나의 사례가 있다. 게임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게임기는 아마 한번 쯤 다 들어 봤을 것이다. 소니가 창출하는 수익 중에서 비율로 따지자면 게임부문이 38%이고 전자부문은 36%로 게임부분이 현재 소니가 차지하는 가장 큰 사업이다. 플레이스테이션이 소니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그런 소니사에 2001년 위기가 닥쳐왔었다. 다름 아닌 플레이스테이션의 일부 부품이 환경에 유해하다는 이유로 수출에 제동이 걸렸었기 때문이다.
KOTRA(www.kotra.or.kr, 사장 : 吳盈敎)에서 발표한 '주요국의 환경규제 현황 및 대응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유럽이 각종 환경규제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70%인 207억불이 환경규제 대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외에도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등 우리나라 주요 수출 국가들의 환경 규제 장벽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각국의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하고 있는 데다 소비자들의 환경보호 인식이 고조되면서 친환경 제품이 아니면 더 이상 시장에서 발붙이기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 규제 분야도 화학, 자동차, 전기ㆍ전자, 섬유 등 거의 전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 영적인 비즈니스 - Anita Roddick [김영사, 2000]
▶ 매일경제신문, 1997 ‘환경친화 제품만이 살아남는다.’
▶ 환경친화적 상품의 개발 및 생산 촉진방안 연구 - 신명교 외 [한국환경기술개발원,1996]
▶ 환경경영론 - 이병욱 [비봉출판사, 1997]
▶ 환경친화적 생산개념 - 정선양 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