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경영혁신

 1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
 2  [경영조직론] 경영혁신-2
 3  [경영조직론] 경영혁신-3
 4  [경영조직론] 경영혁신-4
 5  [경영조직론] 경영혁신-5
 6  [경영조직론] 경영혁신-6
 7  [경영조직론] 경영혁신-7
 8  [경영조직론] 경영혁신-8
 9  [경영조직론] 경영혁신-9
 10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0
 11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1
 12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2
 13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3
 14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4
 15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5
 16  [경영조직론] 경영혁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조직론] 경영혁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혁신의 개념
1) 혁신의 개념
2) 혁신과정

2.기술혁신
1) 기술혁신이란
2) 기술혁신의 예

3.관리혁신
1) 관리혁신이란
2) 관리혁신의 특성
3) 조직혁신의 이중모형
4) 관리혁신의 예

4.인적자원혁신
1) 인적자원혁신이란

5. 결론
본문내용
2) 기술혁신의 예
LG필립스LCD : 구리배선 고화질 LCD 세계 첫 개발 매일경제신문, 2003년 10월 17일자에서

LG필립스LCD(대표 구본준)는 ‘구리’를 배선재료로 사용해 화질과 생산공정을 획기적 으로 개선한 차세대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2003년 대 한민국 기술대전” 대상을 수상했다.
LG필립스LCD가 개발한 신기술은 TFT-LCD 핵심물질로서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배선 재료를 기존의 크롬이나 알루미늄합금 대신 구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배선재료란 TFT-LCD를 만들 때 모든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핵심요소로 구리가 사용 되기 전까지는 알루미늄 합금이 최상의 배선재료로 사용됐다. 그러나 구리는 △전기전 달이 잘돼 배선 굵기를 가늘게 해도 전기신호를 왜곡 없이 전달해 안정성을 높여주며 △빛 투과율을 높이고 △화면 떨림 현상을 최소화시켜 화면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다 는 점에서 차세대 LCD 배선재료로 관심을 모았다.
이와 함께 환경유해물질을 발생시키지 않고 공정개선이 이뤄지면 재료비용을 알루미 늄합금의 5분의 2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구리는 ‘꿈의 재료’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즉, 종전의 알루미늄합금을 배선재료로 사용하는 경우 부족한 전기 전도성을 보완하 기 위해 각종 물질이나 부품들을 부착해야 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제조공정, 부품수가 많아져 관련 제조비용 부담도 많았다.
이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구리는 화학약품처리에 대한 전기저항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재료 강도가 떨어지고 습기에 약해 많은 업체들이 이를 배선재료로 개발하려고 계속해서 시도했으나 번번이 실패했다.
LG필립스는 지난 98년부터 일본 현지합작 연구법인인 ‘프론텍’을 통해 구리배선 개 발에 착수했으며 지난해 4월 구리를 TFT-LCD 제품에 적용하는데 성공했다. 기술개발 후 지금까지 모두 97건의 관련 특허 등록도 마쳤다.
LG필립스가 개발한 구리배선을 적용하면 화면 밝기가 기존 TFT-LCD보다 평균 35% 밝아지고, 최고 40%까지 화면 떨림이 줄어든 노트북용과 모니터용 화면(LCD제품) 생 산이 가능해진다.
구리배선 재료개발로 LG필립스가 세계 TFT-LCD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1위에 올랐다. 지난 6월 말 현재 TFT-LCD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LG필립스가 21.1%로 선두를 기록했으며 삼성전자 2위(18.9%) AU옵토닉스(11.7%) 샤프(6.8%) 순으로 나 타났다.
LG필립스 구본준 대표는 “TFT-LCD가 크롬배선에서 출발해 알루미늄합금으로 발전 해왔지만 21세기에는 구리배선을 사용해 TFT-LCD의 기술혁신을 이루고자 한다”며 “LG필립스는 이 분야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TFT-LCD 발전에 또 다른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1)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란? http://www.lgphilips-lcd.com/ko/technology/tftlcd.html

TFT-LCD는 크게 TFT가 형성되어 있는 아래 유리기판, Color Filter가 형성되어 있는 윗 유리기판, 그리고 그 사이에 주입된 액정(Liquid Crystal)으로 구성되어 있 다. TFT는 전기적 신호를 전달,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액정은 인가된 전압에 따라 분자구조를 달리하여 빛의 투과를 제어한다. 그렇게 제어된 빛은 Color Filter를 통 과하면서 원하는 색과 영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TFT-LCD는 브라운관 방식에 비해 소비전력이 낮고, 경량박형이 가능하며, 유해 전자파를 방출하지 않는 차세대 첨단 디지털 디스플레이 소자이다.
참고문헌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2003
임창희, 『조직행동』, 2003
양창삼, 『조직행동의 이해』, 1998
김병식, 『조직행동론』, 1997
박경원, 김희선, 『조직이론강의』, 1998
송계충, 한인수, 『조직행위론』, 1997
박계린, 『신경영조직론』, 2001
김석회, 『21C조직행동』, 2001
김범국, 김희철, 『조직행위론』, 1998
전용진, 『경영혁신과 정보기술』, 1999
매일경제신문
http://www.lgphilips-lcd.com/ko/index.html
http://www.eduent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