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혁신전략

 1  물류관리 혁신전략-1
 2  물류관리 혁신전략-2
 3  물류관리 혁신전략-3
 4  물류관리 혁신전략-4
 5  물류관리 혁신전략-5
 6  물류관리 혁신전략-6
 7  물류관리 혁신전략-7
 8  물류관리 혁신전략-8
 9  물류관리 혁신전략-9
 10  물류관리 혁신전략-10
 11  물류관리 혁신전략-11
 12  물류관리 혁신전략-12
 13  물류관리 혁신전략-13
 14  물류관리 혁신전략-14
 15  물류관리 혁신전략-15
 16  물류관리 혁신전략-16
 17  물류관리 혁신전략-17
 18  물류관리 혁신전략-18
 19  물류관리 혁신전략-19
 20  물류관리 혁신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관리 혁신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물류관리 혁신전략의 목적
제 2 절. 보고서의 작성방법 및 구성

제 2 장.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제 1 절. BPR의 등장 배경과 도입의 필요성
제 2 절. BPR의 정의 
제 3 절. BPR의 목표 
제 4 절. BPR의 특징 
제 5 절. BPR의 조직 혁신과의 관계
제 6 절. 물류적 관점에서의 리엔지니어링
제 7 절. BPR의 추진 시 문제점
제 8 절. BPR의 성공요소

제 3 장. 시간기준 물류 혁신전략
제 1 절. 시간의 중요성
제 2 절. 리드타임의 개념
제 3 절. 신속반응(Quick Response : QR)
제 4 절. Just In Time과 물류
제 5 절. 효율적 소비자대응(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제 4 장. u-SCM (Ubiquitous Supply Chain Management)
제 1 절.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제 2 절. 공급망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제 3 절.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제 4 절. 공급망관리에서의 유비쿼터스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제 5 장. 결 론

APPENDIXES
제 1 절. BPR도입의 성공사례 
제 2 절. 성공적인 QR의 사례 
제 3 절. JITⅡ의 사례
제 4 절. u-SCM 도입사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물류관리 혁신전략의 목적


한 회사의 경영을 보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된다. 조직의 효율성 향상은 매번 ‘경영혁신 전략’을 발표하게 되는 이유이고, 대기업들이 ‘구조조정본부’라는 TFT 성격의 조직을 상설화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업들은 전사적으로 추진해온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혁신 작업의 최종 마무리 작업으로 전사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회사구조를 선진화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품질혁신운동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고, 기술혁신운동을 전개해 부품의 수직계열화, 표준화, 모듈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데 이어 이제는 이 모든 것을 ‘시스템’화 해야 할 때라는 생각에서다. 조직 혁신을 통해 가능한 모든 업무를 시스템에 담아 업무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 개개인의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들은 물류 분야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만약 기업이 현재의 규모나 이익에 만족한다면 굳이 하기 어렵다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 같은 것은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기존 업무에 익숙한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 뿐이다. 그러나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 자체를 바꾸지 않으면 앞으로는 도저히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이것은 일하는 방식 전체에 대한 혁신을 의미한다.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내가 먼저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새로운 시도에 가치를 두는 것만이 기업 전체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나 하나쯤이야...’ 하는 사고이다. 이런 사고가 모여 모두가 하지 않는 결과를 낳게 된다. ‘나 하나쯤’이 아니라 ‘내가 먼저’ 바꾸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부서 간 상호 신뢰도 뒤따라야 한다. 부서간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시너지 효과를 살려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부서는 잘 하고 있는데, 우리만 손해다’ ‘여태 그렇게 해 본적이 없는데, 이건 우리 부서에서 하던 일이 아니다’라는 말이 나오는 순간, 업무 프로세스 혁신은 성공에서 멀어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식(2005),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연세대학교
김동석(2004), ?RFID 주파수 이용 및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연구원(ETRI)
김완석(2003) “주요국의 유비쿼터스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전망”, ETRI
김재윤?민병석(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pp.2∼5.
김현지(2004), “물류유통부문의 RFID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정보학회지 제7권 제1호, 한국유통정보학회, 2004.
로지스틱스21 편저(2006), 물류관리론2006
박대식(2001), 섬유산업의 QR(Quick Response)활용에 관한 국내외 사례연구
박영태(2004)“유비쿼터스(Ubiquitous)를 이용한 물류유통 사례분석”, ?전자상거래학회 발표 논문집?
육근효(1998), 물류원가관리의 혁신
이문재 편저(2002), 물류관리론
이순철·조준희(2000), 효과적인 Quick Response/ECR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전략 한국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이종선(2005. 8),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도입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2005.8
이은곤(2004. 4),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6권 6호, 정보통신정책연구(KISDI),
전준수(2003), 종합물류의 이해
정지복·김성원(2003), BPR for Global SCM in PC Industry: Case Study, 한국경영과학회/대한성업공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최상래?김현지(2004), “물류 유통부문에서의 유비쿼터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4권, 3호, pp. 5~33, 한국물류학회
Donald J. Bowersox/David J. Closs 원저, 윤현덕 박재원 공역(1999), 물류관리론 사카무라 겐(1984), “TRON Total Architecture”, Architecture Workshop in Japan
Mark Weiser(October 1993), “Hot topic : Ubiquitous Computing”, ?IEEE Computer?, pp.71∼72.
http://blog.naver.com/smoker3
http://blog.naver.com/kohseiuk
http://blog.naver.com/oongdalseam
http://www.u-dream.or.kr
하고 싶은 말
물류관리 혁신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