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

 1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1
 2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2
 3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3
 4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4
 5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5
 6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6
 7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7
 8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윤리] 내부고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부고발
(1) 내부고발의 의의
(2) 내부고발의 기능
(3) 구체적 사례
2. 제기되는 윤리적 쟁점 및 그 분석
(1) 업무의 기밀유지
(2) 동료애
(3) 조직문화
① 조직을 우선시하는 권위주의적인 문화
② 內集團성향의 조직문화
③ 정과 의리를 중시하는 풍토
(4) 국민의 알권리
(5) 생명과 양심
3. 대립되는 가치에 대한 견해
Ⅲ. 결론
1. 갑의 견지에서 본 대안
2. 을의 견지에서 본 대안
※ 사례의 결과
본문내용
Ⅰ.서론

윤리란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는 구체적인 행동지침이다. 즉 윤리적인 가치가 대립되는 상황에서 어떤 가치를 우선시해서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 윤리지침이다. 윤리지침이 제시하는 각각의 가치는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 윤리지침은 당위성을 바탕으로 하는 가치 함축적인 판단이며, 외부로부터 구체화 된 것이 아니라, 인간 내면적인 가치체계 속에 잠재해 있으며, 시대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를 반영하는 등 세 가지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윤리지침은 첫째,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규범적 기준이다. 둘째, 개인의 존엄성 또는 사회 전반적인 정의를 실현한다는 사명과 목표를 지향해야 한 가치와 당위 등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윤리지침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그리고 스스로 준수해야 할 행동규범으로서 올바른 판단과 선택, 행위에 필요한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윤리지침은 사회활동 전반에 걸쳐 의사윤리, 공직자 윤리, 직업윤리 등 각 역할에 따라 고유의 특징을 나타낸다. 특히 직업윤리지침은 업무수행자들의 가치기준에 따른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개개인들이 전문적인 지식과 책임을 가지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내부고발자의 사례와 관련하여 대립되는 윤리적 가치를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것인지 고찰해보도록 한다.


Ⅱ.본론
1. 내부고발
(1) 내부고발의 의의
내부고발이 각기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내부고발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개념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제반 견해를 종합하여 내부고발의 성격을 다음 여섯 가지로 정리하기로 한다.
첫째, 내부인에 의한 행위이다. 조직의 비리를 폭로하는 개인은 현재 해당조직의 구성원이거나 또는 과거 어느 시점에 있어서 조직의 일원이었던 사람이다. 내부고발의 행위는 상대적으로 이렇다 할 권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조직 내부자가 공익적 목적으로 하는 계층제 권위에 대한 비판적 도전의 의미를 갖는다.
둘째, 내부고발은 공익적 행위이다. 내부고
참고문헌
박흥식,「내부 고발의논리, 나남출판사, 1999
http://pax.hoseo.ac.kr/resrc_bb2042/공익제보/강태욱내부고발사례분석.htm
http://www.moonok.com(이문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