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

 1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
 2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2
 3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3
 4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4
 5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5
 6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6
 7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7
 8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8
 9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9
 10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0
 11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1
 12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2
 13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3
 14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노인소비자 연구의 중요성
노인 인구의 증가는 마케터, 소비자 연구자, 공공 정책 입안자와 다른 소비자 집단의 주의를 끌고 있다. 최근까지 마케터는 노인소비자 시장을 경시해 왔지만 노인소비자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노인소비자가 학문적 관심과 연구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된 원인으로는 노인계층의 인구가 증가하고 노령화 지수도 높이지고있다는 사실이다.

표) 노인증가율 표)노령화지수
출처:통계청

①.노인소비자 시장에 대한 매력으로 많은 산업분야에서 또 소매기관들이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은 연령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하는 마케팅전략을 포함하며 신제품 개발, 커뮤니케이션, 노인소비자를 목표시장으로 하는 배타적인 유통방법 등이 포함된다.
예를들면,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정책, 광고에 있어서 노인모델의 활용 등이며 이러한 마케팅 노력은 노인 표적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 했다(Ostroff 1989).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언제나 성공적이지는 못했다. 예를들어, 은행과 병원의 노인 멤버쉽 프로그램은 메디아마크 리서치사(Mediamark Research, Inc)에 의해 조사된 바로는 그 효과가 의심스러우며 노인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하는 새로운 잡지들이 독자와 광고주들을 끌어들이는 데 실패했다(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0).
그러나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Gillett and Schneider 1978 ; Lambert 1979 : 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2).
또 노인소비자에 대한 사회화, 역할이동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노인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노인소비자의 의식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이다.
라이프스타일이란 생활양식으로서 선천적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과 그들이 인생을 통해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하게 된 특징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Hawkins 1980).
여기에 따라 노인소비자의 생활은 핵가족화, 부부중심의 가족생활 선호와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의 약화 등을 감안할 때 노인 단독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가구의 구성비율은 노인독신가구 14.9%, 노인부부가구 23.6%, 자녀동거가구 56.2%, 기타가구 5.2%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통계청
한국 마케팅 과학회
연세 노블 병원
세라잼 의료기
노블 카운티, 시니어스 타워
한국의 노령화 추이와 노인 복지대책
한국 소비자 상담원
한국문화와 노년기의 특징
노인경제생활의 실태, 월간 소비자(9월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