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요약 레포트

 1  조직론요약 레포트-1
 2  조직론요약 레포트-2
 3  조직론요약 레포트-3
 4  조직론요약 레포트-4
 5  조직론요약 레포트-5
 6  조직론요약 레포트-6
 7  조직론요약 레포트-7
 8  조직론요약 레포트-8
 9  조직론요약 레포트-9
 10  조직론요약 레포트-10
 11  조직론요약 레포트-11
 12  조직론요약 레포트-12
 13  조직론요약 레포트-13
 14  조직론요약 레포트-14
 15  조직론요약 레포트-15
 16  조직론요약 레포트-16
 17  조직론요약 레포트-17
 18  조직론요약 레포트-18
 19  조직론요약 레포트-19
 20  조직론요약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론요약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1절 이론사 고찰의 선결과제

조직이론-조직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조직현상과 그에 연관된 요인의 상호관계에 관하여 기술·설명·처방하는 이론.

제 2절 고전이론과 신고전이론

Ⅰ. 고 전 이 론

1.고전이론의 시대적 배경

1)산업혁명과 조직혁명-산업혁명과 더불어 민간부문의 공업생산 구조가 확대괴고 공장조직을 비롯한 대규모 근대적 산업조직들이 빠른 속도로 번창해 감에 따라 조직의 합리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활동의 필요가 커지게 되었다. 주로 대상은 민간부문의 조직, 특히 공업 생산 조직임.
2)정치적· 경제적 자유주의- 정치적 ·자유적 결정은 개인의 자유의사에 맡겨야한다는 자유 방임주의적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3)기계적 인간관- 자연과학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응용확산으로 세상을 기계시하는 풍조가 팽배함 교육수준과 숙련도가 비교적 낮았던 노동력은 조직이라는 기계의 부속품처럼 파악되고 있었다.
4)물질 숭상적 가치의 풍미-경제적 이익과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가치지향이 팽배함.
5)비교적 안정적인 환경- 고전이론 시대 이후의 환경변동에 견주어 안정적이었다는 의미.
6)전통적 유산의 영향-권위주의적 계층구조에 의한 집권적 지배, 외재적 통제에 의한 지배, 권위주의적 리더쉽, 강압적 방법에 의한 복종의 확보 등 전통적 군주제 시대로부터 물려온 유산이었으며 그러한 요소들이 고전적 조직이론에 스며들었다.

2. 고전이론의 일반적인 특성

조직을 명확하게 주어진 목표의 추구를 위하여 만들어 놓은 도구 또는 기계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조직의 관리자들은 조직을 조종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미리 계획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전제 하였다. 조직과 거기에 참여하는 개인 사이의 갈등은 합리적인 조직설계와 운영에 의하여 소멸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공식적으로 예정하지 않은 불확실한 또는 비공식적인요인의 고찰은 게을리 하였다. 조직 내의 인간과 개인적 재량보다는 조직의 구조와 조직에 의한 통제를 더 중요시하였다. 경제적 욕구를 합리적으로 추구하려는 인간속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