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

 1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1
 2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2
 3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3
 4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4
 5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5
 6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6
 7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7
 8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8
 9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9
 10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10
 11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11
 12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시각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사회적응력 사회적응력(社會適應力): ①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 속에서 일정한 조건이나 환경 따위에 맞추어 대응하거나 알맞게 되는 능력 ②주위 환경과 생활이 조화를 이룸. 또는 그런 상태. 환경을 변화시켜 적응하는 경우와 스스로를 변화시켜 적응하는 경우가 있다.
향상을 위한 자원봉사단 조직․활동 지원 프로그램
(서울시각장애인학교 2,3학년 고등학생 중 안마사 교육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

2. 프로그램의 배경
어떤 중증의 장애인이라 하더라도 그들도 하나의 인격적 존재이다. 장애는 어디까지나 2차적인 것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며 존중되어야 할 권리가 부여되어 있음이 오늘날의 모든 민주국가의 기본이념인 것이다.
장애가 기본 인간을 앞선다는 사회의 편견 때문에 이들에 대한 태도는 극히 동정적이거나 냉소적이어서 진정한 의미에서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경시할 뿐 아니라 이들을 무가치하고 비생산적인 존재로 여기는 경향이 많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심미적 영역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데는 개인에게만 그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는 이들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을 감당할 수 있도록 원조를 제공할 중요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즉, 장애인 개개인이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부모나 사회 및 민간단체는 이들을 기꺼이 받아들여 사회적 인간으로서 자신 있게 생활할 수 있는 제반 교육이나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겠다. 더이상 장애인을 보호, 시혜의 존재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그들도 똑같은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가진 존재로 파악하고 이를 인정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