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치료 레포트

 1  집단치료 레포트-1
 2  집단치료 레포트-2
 3  집단치료 레포트-3
 4  집단치료 레포트-4
 5  집단치료 레포트-5
 6  집단치료 레포트-6
 7  집단치료 레포트-7
 8  집단치료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기본개념(일반적 특성)
집단치료는 주로 정신과 병원이나 임상진료소에서 이상 행동을 드러내는 4-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성격적인 변화와 이상 행동의 수정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임상치료자에 의해서 심리적인 장애의 진단과 분석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집단치료는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서 정서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므로 보다 장기간을 요하고 주로 의학적인 환경과 관련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집단치료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나 장애가 있는 사람의 치료 혹은 교정이 목적이므로, 그러한 문제의 배경이 되고 있는 과거의 무의식적인 억압된 자료를 탐색하고 해석하게 된다. 따라서 집단치료는 집단지도나 집단상담에 비해서 보다 장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장기간에 걸쳐 훈련된 지도자와 정규적으로 만남(주 1회)으로써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고 자존심과 통찰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치료 형태이다. 치료팀의 구성은 정신과 전공의(주 치료자) 1인과 간호사(보조치료자) 1인으로 구성되며 치료자는 집단의 기전이나 저항을 적절히 다루고 환자의 문제에 대해지지 적인 방법으로 치료적인 접근을 한다. 이는 개별 치료보다 더 강한 매체가 될 수 있다. 집단치료는 대체로 분석보다는 지지적이나 재교육적 경향이 강한편이다.
집단정신치료는 집단에 정신치료 기술을 응용하는 치료로써 치료를 위해 치료자 자신의 중재뿐만 아니라 집단자체가 변화를 위한 도구로써 서로간에 영향을 주는 치료 방법이다. 집단치료는 개인치료에 비해 집단구성원으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의 기회가 있고, 여러 사람에 대한 구성원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환자와 치료자가 함께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집단치료는 많은 장면에서 널리 사용되고 효과가 증명된 치료 형태이다. 집단정신치료는 적극적인 치료법이면서도 경제적인 효율성을 갖고 있으므로 폭발하는 의료수요와 정신과 질환의 적극적이면서도 장기 지속적인 치료법의 필요성을 해결할 수 있으며, 점점 복잡해져가는 현대 사회에서의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하여 개인정신치료나 약물요법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있어서 최선의 치료방법으로서 그 효과가 인정되어 가고 있다. 특히 최근의 집단정신치료의 기법에 바탕을 둔 자조집단과 전문가의 도움이 없는 인간 잠재력 개발집단들의 발달로 인하여 환자만이 아닌 일반사회에서도 폭넓은 정신건강의 증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2. 치료의 기본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