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78-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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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78-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 6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2. 영화의 특성
3. 제 6세대 감독

Ⅱ. 지아장커 감독과 스틸라이프
1. 감독소개
2. 스틸라이프의 배경

Ⅲ. 지아장커 감독의 스틸라이프 영화 감상문
1. 스틸라이프 줄거리
2. 스틸라이프 감상문
1) 가난에 물든 사람들
2) 역사의 아픔과 삶의 애환을 품은 곳 - 산샤
3. 영화 스틸라이프의 특징
1) 창작자의 직관과 본능의 영화
2) 두루마리그림처럼 찍힌 공간과 인물들
3) 비범한 추상의 영화



본문내용
2. 영화의 특성
1) 진정한 기록영화
장위안은 독립영화 제작자이자 ‘6세대’의 존재를 처음 알렸던 감독이다. 그는 정신박약아의 어머니가 겪는 고통의 체험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그린 작품 (1990)를 발표하면서 주목받았다. 흑백화면이 주를 이루고 있어 실제 상황을 기록한 듯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이 작품은 보편적인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형태를 넘어선 새로운 영화 구조를 시도했다. 이처럼 새로운 다큐멘터리 형식은 6세대 감독들의 영화를 주목하게 했던 특징적인 요소였는데 특히 롱테이크를 즐겨 사용함으로써 인간의 진실한 인생 체험과 생존 상태를 표현하고자 한다. 이는 그들의 구호인 ‘나의 카메라는 거짓말하지 않는다’라는 말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그들은 생활의 사실성을 중요시했으며, 단순히 객관적인 기록만이 아니라 감독의 주관적인 체험과 느낌을 표현했다.

2) 도시의 주변 인물, 도시의 현실주의
6세대 영화들은 그 기본적인 초점을 현실과 도시생활에 맞추었다. 비전문 배우와 간결한 촬영 방식을 이용해 도시라는 공간 안의 번잡한 사회생활과 기괴한 양상을 띠는 다양한 인생들을 쫓아 그린다. 그 속에 현대 도시를 살아가는 주변인들의 삶의 형태와 그 내면의 모습이 담겨 있다. 6세대 감독들은 각자의 경험을 통한 자전적 서술과 소재의 다양성을 표현하면서 주로 사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소외 계층에 속하는 주변 인물들에게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그들의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키면서 인문정신에 대한 가치를 강화시켰다. 그들이 세계를 관찰하는 눈은 개인적인 체험을 통한 것이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중에서 생명 개체의 가장 절실한 체험은 마음속에 숨겨진 고통일 때가 종종 있다. 개인의 숨겨진 고통은 늘 가장 진실한 사회적 함의를 내포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찍어냄으로써 이 시대의 방황과 소외를 고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준현 (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 (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 (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 저(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허문영, 비범하고 위대한 추상의 영화, 영화평론가 씨네21 편집장, 2007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4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78-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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