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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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역사적 의미
르네상스(Renaissance)의 의미는 프랑스어로 ‘재생’이라는 뜻이며 시기적으로는 14~16세기에 걸쳐서 일어난 문화운동을 말한다.
르네상스를 보는 두 가지 시각으로는 첫째로 중세와 단절된 움직임이라고 부르크하르트는 말했다. 그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세기경부터 고전고대문화의 부활을 발판으로 한 근대문화창조의 움직임이라는 르네상스의 개념을 확립한 역사가이다.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의 문화」에서 르네상스를 역사발전 속에서 도려내어 하나의 독립적인 완성된 형태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르네상스를 중세와 단절되고, 고대와 직결된 문화현상으로 보았다. 두 번째 시각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로 보는 견해로서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여러 역사가들의 비판을 받게 되고 이후 절충안으로 르네상스를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으로 보려는 견해가 발생하였다. 거시적으로 살펴보면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교두보가 되었고 미시적으로 살펴보면 고대미술 부흥운동으로 볼 수 있다.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배경
넓은 의미의 배경은 중세세계의 붕괴를 말하며, 자세하게 살펴보면 고대도시의 전통 유지, 봉건제도의 미약, 십자군전쟁 이후 지중해무역의 중심지로 도시가 발달, 경제적 번영, 부유한 시민층의 성장, 황제권과 교황권의 대립과 갈등 중 북부 이탈리아의 도시들은 주변의 농촌을 흡수하여 도시 국가 형성, 상층 부르주아지는 새로운 도시귀족을 형성, 지주귀족이 시민층에 합류하는 등의 배경으로 성립하였다. 시민적인 사회가 형성되며 이는 르네상스의 상회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당시 이탈리아의 정치정세는 북서유럽의 경우, 도시와 시민계급의 성장은 왕권의 신장과 더불어 집권적인 통일국가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었다. 북부 이탈리아는 독립적인 도시국가가 대소공국과 더불어 분립하였다. 이는 15세기에는 밀라노, 베네치아, 피렌체가 주도적인 지위였으며 당시 국제정세는 분열과 대립, 외국세력의 개입 등으로 매우 복잡하고 어수선하였다. 따라서 내분종식과 외부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전제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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