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

 1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1
 2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2
 3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3
 4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4
 5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5
 6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6
 7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7
 8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8
 9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시인 서정주의 문학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인‘서정주’를 읽으며
2. 작품 세계 - 초기작 두 편과 친일시를 중심으로
2-1. 全文과 분석
2-2. 全文과 분석
2-3. 全文과 분석
3.‘서정주’와‘타츠시로 시즈오(達成靜雄)의 갈림길에서

본문내용
1. 시인‘서정주’를 읽으며
미당 서정주는 한국 근 ․ 현대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시인이다. 인간 본연의 관능적 생명력을 중시한 초기시에서부터 토속적 색채가 짙은 산문 형태의 , 불교사상과 생명의 원숙함을 다룬 에 이르기까지 약 800여편이나 되는 시인의 명작들은 그 다양한 모습을 통해 한국시문학사를 살찌우고 또한 시인 본인의 깊고 넓은 창작세계를 유감없이 드러내 보여주었다. 그가 돌아간지 4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시인의 영혼은 출판된 ‘시집’, ‘교과서’, 그리고 ‘미당시문학관’과 ‘서정주 문학상’ 등에 고스란히 남아 우리의 곁을 맴돌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미당은 부정할 수 없는 친일행적으로 인해 ‘민족 배반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본인은 ‘일제의 강제적인 압력으로 어쩔 수 없이 몸담게된’ 친일 문학이라고 밝혔지만 그를 향한 단죄의 칼날은 쉽게 거두어지지 않고 있다. ‘일제시대를 넘어 군사독재시대와 같은 격동의 시절을 거쳐오면서 당시의 주요 권력층과 가까운 인연을 맺는 가운데 자신의 안위를 보장받고 그로써 오늘날과 같은 시인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비난 속에서 미당의 문학사적 업적은 그저 ‘동족을 저버린 반역자의 산물’ 일 뿐이다.
이처럼 시인 서정주의 창작세계는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얼굴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논의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전개는『화사집』에 실린 초기시 , 과『매일신보』에 발표되었던 친일시 를 살펴봄으로써 미당 작품의 양면성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참고문헌
오오누키 에미코 지음, 이향철 옮김,『사쿠라가 지다 젊음도 지다』, 모멘토, 2004.
오봉옥 지음,『오봉옥의 서정주 다시 읽기』, 도서출판 박이정,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