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봉사센터

 1  재가복지봉사센터-1
 2  재가복지봉사센터-2
 3  재가복지봉사센터-3
 4  재가복지봉사센터-4
 5  재가복지봉사센터-5
 6  재가복지봉사센터-6
 7  재가복지봉사센터-7
 8  재가복지봉사센터-8
 9  재가복지봉사센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가복지봉사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재가복지서비스의 개념

2. 재가복지사업의 발전과정
1) 서비스 필요성 인식기
2) 서비스의 실험적 시행기
3) 서비스의 제도화 및 확대기

3. 재가복지서비스의 구성
1) 전문적 보호서비스
2) 가사원조서비스
3) 예방적 복지서비스
4) 복지증진서비스

4. 재가복지의 3대 핵심사업
1) 주간보호사업
2) 단기보호사업
3)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5. 재가복지센터

6. 재가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재가복지서비스의 개념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에 바탕을 두고 있는 재가복지서비스는 재가보호(home care)에 의한 지역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구의 경우 1970년대에 탈시설화, 정상화 이념의 확산과 함께 시설보호(institutional care)의 반대개념으로 지역 사회보호운동이 각광을 받음으로써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보호의 인식전환이 있었다. 재가복지서비스는 시설복지서비스와는 상대적 개념으로 가족이나 지역주민, 전문적 서비스 인력에 의해 재가 혹은 지역사회중심의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이다(고수현, 2007. 201-202).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초부터 노인복지 분야에서 노인결연사업과 상담사업이 추진되었고, 1980년대 중반부터 노인에 대한 시설보호중심에서 가정에 있는 노인에 대한 보호와 지원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1987년에 한국노인복지회 및 은천노인복지회에서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시범 실시하여 재가복지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장애인 복지분야의 지역사회중심 재활산업(CBR :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을 통해 확산 되었다.
1992년 계/7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에서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의 기본방향을 시설보호에서 재가보호서비스의 확충, 선별적 서비스 중심에서 보편적 서비스의 제공, 사후치료적 서비스에서 사전예방적 서비스의 강화 등으로 설정하였다. (이영철, 2007 : 219), 1992년부터 재가복지봉사센터가 전국에 설치·운영되면서 재가복지사업이 본격적으로 강조되었으며, 1993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에 따라 재가복지사업이 사회복지사업의 한 영역으로 규정되었다. 1997년에 재개정된 노인복지법의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 사업이 재가노인복지사업에 해당한다.
재가복지사업을 강조하게 된 사회적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들 수 있다.
첫째, 전통적 지역사회의 변질에 따라서 지역주민의 상호부조적 복지기능이 희박해 졌 며,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요보호자들을 생활의 장으로부터 격리시켜 보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예방, 재활, 사회통합에 목적을 둔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의 보통 사람들과 같은 보편적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상화(normalization)의 이념에 입각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조직화가 요구된다는 사회복지의 변화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